치과병원 활용 '감염관리 멘토링' 출간
상태바
치과병원 활용 '감염관리 멘토링' 출간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2.05.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감염관리 멘토링(Mentoring Infection Control). 김영복 저. 군자출판사

 

▲ 감염관리 멘토링(Mentoring Infection Control). 김영복 저. 군자출판사
치과임상에서 다뤄지는 포괄적인 감염관리를 다룬 도서 '감염관리 멘토링'(Mentoring Infection Control, 군자출판사)이 출간돼 화제다.

본 도서는 Doi Mso 김영복 대표가 4년간 실시한 감염관리 강연과 520여 곳의 병원 감염관리 모니터링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담은 도서로, 치과병원을 위한 독립적이고 표준화된 감염관리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본 도서에는 방대한 양의 사진자료와 감염관리를 전문으로 활동해온 김영복 대표의 전문가적 해석,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및 감염관리전문가협회(APIC), 국내외 감염관리 자료 등 다양한 감염관리 자료가 수록돼 있다.

저자인 김영복 대표는 "의료기관마다 각 병원 실정에 맞는 감염관리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표준화된 감염관리 적용이 어렵다"며 "치과병원을 기준으로 제작된 본 도서는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감염관리 매뉴얼을 담고 있어 쉽고 간편하게 병원 임상에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본 도서에서는 감염관리 교육을 ▲감염관리 정책 및 규정들을 숙지하기 위한 병원 전직원 대상 감염관리 교육 ▲전체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감염관리자에 대한 권한과 훈련을 담당하는 교육 등 2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감염관리자 교육의 경우 감염관리 수행의 단계적 적용과 적응, 우선순위를 통한 문제 해결 등 전반적인 감염관리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김영복 대표는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병원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도적 뒷받침과 법적 전담인력 배치, 감염관리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등 감염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아직 국내에서는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으로 이에 대한 인식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영복 대표는 "병원감염관리는 특정 직원이나 부서에서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의 전 구성원이 이에 대한 인식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며 "감염관리의 표준화된 지침이 담긴 본 도서를 통해 치과병원이 쉽게 감염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환자에게 안전한 의료 서비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