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불사업 성패 적극적 ‘대국민 홍보’가 답
상태바
수불사업 성패 적극적 ‘대국민 홍보’가 답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2.09.2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증진재단, 26일 수불사업 워크숍…정부주도 사업 구축 및 대국민 홍보전략 수립 필요성 강조

 

 

30년 동안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수돗물불소농도 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이 제대로 된 정책 사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선 적극적인 대외홍보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이사장 문창진 이하 재단)은 지난 26일 그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수불사업’ 워크숍을 개최, 수불사업이 대국민 구강건강증진으로 제 역할을 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이날 워크숍에선 보건복지부 구강위생건강과 신승일 과장이 참석해 수불사업이 대국민 구강건강증진 사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대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신승일 과장은 “수불사업은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선 꼭 필요한 사업이지만, 30년이 넘게 찬성과 반대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뜨거운 이슈이기도 하다”며 “모 온라인 포탈사이트에 수불사업을 검색하면 가장 상위에 링크되는 것이 수불사업반대연대 등 반대를 의미하는 단어고, 이러한 현실이 현재 수불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으로 고착된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제 수불사업은 (복지부나 유관단체 등의) 내부 논의만으로 반대여론에 대응할 수 없다”며 “복지부를 비롯한 유관단체가 적극적인 외부활동을 펼쳐 반대여론을 우군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자들도 수불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성공적인 정책사업으로 자리매김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워크숍은 1, 2부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국내 수불사업 역사와 국외사례 소개 ▲국내 수불사업 효과 결과 ▲수불사업 논쟁 해결방안 모색 ▲수불사업의 선택권과 사회복지 ▲울산시 수불사업 현황 및 사례 ▲수불사업 확산 전략 ▲수불사업 현황 및 추진 방안 등의 주제발표가 펼쳐졌다.

 

해외선 수불사업이 핵심 구강보건사업

부산대 치천원 김진범 교수(수불사업기술지원단 단장)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에서 수불사업은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중요 보건사업으로 지정돼 정부 주도 하에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며 “특히 일본은 2011년 수불사업을 치과구강보건법에 포함시켰고 타이완도 국민구강건강촉진법으로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등 수불사업을 확대 운영하는 국가도 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교수는 “아일랜드의 경우 정부 주도 하에 1956년 수불사업이 의무적으로 시행된 후 총 인구의 73%가 혜택을 받고 있고, 미국도 72%가 넘는 사람이 공공정수시설을 통해 불소 수돗물을 공급받고 있다”며 “특히 아일랜드의 경우 수불사업 시행 결과에서도 1.5개로 수불사업 전 5.2개(12세 아동 기준)보다 3배 이상 영구치 우식이 낮아지는 등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국내의 경우 1977년 수불사업 개발 논의가 이뤄진 후 2009년 11월까지 21개 지역 26개 정수장에 수불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인구 대비 10%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라며 “수불사업이 진행된 지역의 영구치 우식 예방률도 67.7%로 꾸준히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반대하는 단체나 여론으로 인해 (수불사업이) 제대로 된 건강증진사업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를 비롯한 유관단체, 대학 등에서 수불사업에 대한 대국민 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협 등 유관단체서 적극 홍보해야

아울러 수불사업이 국민구강건강증진 사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선 정부는 물론, 치협 등 유관단체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야 한다는 주장도 강력히 대두됐다.

김해시 보건소 김진삼 소장은 “(김해시에서) 매년 대두되는 것 중 하나가 수불사업의 필요성 유무”라며 “수불사업에 대한 언론의 적은 관심과 시의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수불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은 사업 진행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최근 지역 일간지에 수불사업 반대 입장을 제시한 시의원의 경우 ‘수불사업이 충치예방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며, 미국 등 선진국에선 수불사업을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하고 있어 안전성 부분에서도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반대여론이 팽배하고 있는 상태”라며 “수불사업의 확장을 위해선 치협 등 유관단체서 수불사업에 대한 교육이나 홍보를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배광학 교수 또한 수불사업이 확산되기 위해선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 교수는 “2011년 기준 금연홍보예산은 67억인 반면 구강보건교육 홍보 예산은 2억 7천만원에 머물렀다”며 “대국민홍보 전략에 있어 금연홍보예산의 10% 수준인 6.7억의 예산을 확보하고, 그 중 3억여 원을 수불사업 홍보비로 책정한다면 수불사업에 대한 다차원적인 홍보활동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2013년부터 시행되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에 수불사업을 별도 사업항목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지자체가 아닌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환경부(상수도사업소)와 국토해양부(광역상수도) 등과 협의해 공동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한국건강증진재단은 수불사업 추진방안으로 ▲수불사업 30주년 기념 심포지엄 및 사업설명회 등의 개최와 지원 ▲홍보자료 개발 및 배포 ▲대중매체 광고 및 홍보부스 운영 ▲홈페이지를 활용한 홍보 등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