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회 주관, 웹기반 동영상 디지털 보수교육 도입
상태바
치의학회 주관, 웹기반 동영상 디지털 보수교육 도입
  • 이인문 기자
  • 승인 2005.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광고 전면허용엔 반대, 정재규 후보 교육 · 개원 분야 정책공약 발표

“전문의제도 최대 쟁점인 전공의 선발정원 및 병원별 배정 문제에서 대의원총회 합의 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조정력을 발휘하겠다.

정재규 현 치협 회장이 교육과 개원환경 부분에 대한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정재규 후보는 지난 23일 치과계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전문의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겠다”면서 “최대 쟁점인 전공의 선발정원 및 병원별 배정 문제이나 대의원총회 합의 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조정력을 발휘하고, 치과전문의와 일반의 간 효율적인 의료전달체계의 개발함은 물론 오는 2008년부터 시행될 치과전문의시험에 대비한 문제개발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치과전문의의 지위와 대우에 관한 사항 역시 의과에 준한 규정을 마련해 제도시행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회원들의 Refresh 교육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해 “치의학회가 회원 보수교육을 주도적으로 기획 운영하는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면서 “이렇게 하면 현재 치협 학술위원회와 중복기능을 보이고 있는 치의학회의 독자 업무영역을 확보할 수 있으며, 보수교육의 질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를 통해 “웹 기반의 동영상 디지털 보수교육을 실시하겠다”면서“이렇게 될 경우 임상치의학의 최신지견에서 기초치의학까지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필요한 강의를 접할 수 있음은 물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보수교육 점수를 이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회원 Refresh 교육의 절대량을 민간에 의존하다 보니 들쑥날쑥한 교육의 질도 문제거니와 회원들의 교육비 부담이 이미 상당한 수준인데다 교육의 기회에서도 지역별 편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치협의 보수교육은 이같은 불합리를 바로잡는 차원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 “치의학회가 각 과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웹 사이트에 올리면 회원들은 스마트카드를 이용해 다운로드 받아 공부한 후 메일을 통해 테스트를 받는 방식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개원환경 분야와 관련 “정부의 의료광고 전면허용 방침을 저지하겠다”면서 “의료광고의 전면허용은 병원 간 경쟁적 광고비 지출로 이어져 경영을 악화시키게 될 뿐 아니라 회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소규모 동네치과들에게 상대적 소외감을 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의협 등 제 의료계 단체와 연대해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광고허용 방안을 추진하되 1차 의료기관에 대한 충분한 안전장치를 강구한 후에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면서 “민간의료보험의 도입과 영리법인 허용 등의 문제도 의료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내용과 스케줄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를 설득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치과 간, 치과-환자 간 분쟁 예방을 위해 ‘치과의사 윤리’를 크게 강화하겠다”면서 “지금까지 임원들이 맡아오던 치협의 윤리위원회를 치과계 원로들로 구성해 위원회의 권위를 확보하는 동시에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존경받는 전문인 집단에 걸맞는 헌신성과 소명의식, 그리고 윤리성 및 자율성을 갖출 수 있도록 현행의 치과의사 윤리선언을 토대로 치과의사 윤리강령 또는 윤리지침을 제정할 방침”이라면서 이와 함께 “과대광고나 윤리문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회원에 대해서는 자정활동의 일환으로 치협이 직접 자율징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의협 등 의료계 단체와 함께 법 개정을 추진하는 한편, 각 지부에 자율정화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해 회원들의 윤리의식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그는 △국립치대병원 독립법인화 및 치대정원 10% 감축 지속적 추진 △정부예산 운영 국립치의학연구소의 설립 △국시 시행 및 면허제도 갱신 연구 위한 한국치의학 교육평가원의 설립 △유관단체와 협조 권역별 보조인력 풀 시스템 구축 △세원 노출에 따른 소득표준율 하향조정 등을 교육 및 개원환경 분야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