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9 '시민참여형 건강공약' 집중조명
상태바
대선 D-19 '시민참여형 건강공약' 집중조명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2.11.2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0일 서울대 보건대학원서 보건복지연합학술대회…건강정책에서 참여와 민주주의의 가능성 놓고 집중강연

 

보건복지연합학술대회가 오는 30일 서울대학교보건대학원에서 개최된다.

‘건강정책에서 참여와 민주주의 가능성’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비판과 대안을 위한 건강정책학회(회장 김창엽 이하 학회)와 건강세상네트워크(공동대표 김용진 정은일 이하 건세넷), 한국건강형평성학회(회장 신호성), 시민건강증진연구소(소장 김창엽 이하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먼저 이날 학술대회 메인세션으로 서울대학교 김창엽 교수가 ‘건강정책에서 참여와 민주주의 가능성: 효과적인가? 어떻게 실효성을 확보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시작한다.

이어 부분별 주제발표에는 서울대 오주환 교수가 ‘건강보장정책에서의 시민참여’, 부산대 윤태호 교수가 ‘지역사회 건강정책에서의 시민참여’, 인하대 임종한 교수가 ‘의료서비스에서 시민, 환자참여’를 발표하고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건강정책 분야에서 시민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도 제시될 예정이다.

특히 2부 토론세션에서는 ▲주민조직화와 네트워크를 통한 어르신건강권 ▲건강정책에서 시민참여 ▲내가 만든 건강공약 ▲지역사회 건강정책에서 시민참여 ▲의료서비스에서 시민참여 등 다양한 주제로 각 분야별 시민참여 대안이 제시될 예정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아울러 진보건강정치포럼이 주관하는 대안건강정책담론 토론회도 열려 무상의료운동의 성과를 짚어보고 건강권과 공공성담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학회 홈페이지(http://hpforum.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참가문의는 02-2220-0668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