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장 선거제도 설문조사 ‘8일~17일’
상태바
협회장 선거제도 설문조사 ‘8일~17일’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3.04.0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비 납부회원 9,758명 대상·5개 문항·우편으로…27일 대전 정기대의원총회 상정 정관개정안 3개·일반의안 37개 확정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세영 이하 치협)는 오는 27일 대전에서 개최되는 2013년도 정기대의원총회를 앞두고 지난 2일 저녁 치협 회관 대회의실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총회상정 안건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협회장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회원들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검토하고 8일부터 17일까지 우편을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치협 집행부는 협회장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직선제와 선거인단제도를 상정키로 하고 이에 따른 각각의 정관개정안도 집행부 안으로 상정키로 했다. 또 다른 정관개정 안건은 경기도치과의사회가 상정한 협회장 직선제가 유일하다.

일반의안은 모두 지부에서 올라온 것으로 ▲협회장 직선제 ▲협회장 선거제도 개선 ▲의료인 면허신고제 시행방법 개선 촉구 ▲공직지부에서 제외됐던 기관의 재편입 요청 ▲치협 상근이사 확보 촉구 ▲치협 상근 보험인력 증원 ▲보험업무 전담직원 증원 촉구 ▲초등학생 구강검진 발전 방향 모색 ▲치과위생사 수급을 위한 전용 구인·구직 홈페이지 구축 요구 등이다.

또한 ▲사무장(운영)치과, 생협 치과 등 척결 대책 촉구 ▲진료현장에서 의료인 폭행 방지법(가칭) 제정 촉구 ▲불법 인터넷 광고 단속 및 모니터링 촉구 ▲치협 배상책임보험 운영 개선 촉구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부과 조치 후 경과 설명 요구 ▲보수교육 방법 개발 및 시행 ▲유사학회 인준 취소 결의 ▲ZOE의 원활한 수급 요청 ▲치과진료 수가체계에 대한 장기적인 정책 수립 요청 ▲노인틀니 보험청구 간소화 ▲KDA 구강검진 청구 간소화 ▲언론매체를 이용한 대국민 홍보 강화 ▲새내기 치과의사들의 취업난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 ▲정책연구소 연구부서 신설 등 총 37건의 일반의안이 상정됐다.

이사회는 또 협회장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회원들의 견해를 묻는 설문조사를 회비를 납부한 9,758명을 대상으로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진행키로 했다.

설문문항은 모두 5가지로 ▲현행 선거제도에 대한 회원들의 생각 ▲선거제도 개선 방식(직선제, 선거인단, 기타) ▲선거인단에 의한 선출시 선거인단 규모 ▲직선제가 이뤄질 경우 투표 의향 ▲선거인단으로 선출시 투표 의향 등이다.

설문조사는 우편을 통해 진행되며, 설문에 응답한 후 반드시 17일까지 동봉된 반송봉투로 회신해야 한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2013년도 예산안도 검토하고 세부적인 조정은 예산위원회에 위임키로 했으며, 최광철 전 치협 대의원총회 부의장을 협회대상(공로상) 수상자로 최종 결정했다.

아래는 설문지 내용이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선거제도에 대한 회원들의 견해를 묻는 설문조사입니다.
첨부한 간략한 안내문을 참고하셔서 해당하는 곳에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령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이상
소속지부                    성별  □ 남성  □ 여성
근무형태 □ 개원의 □ 봉직의 □ 공중보건의 혹은 군의관 □ 전공의  □ 공직의 □기타


1. 회원님께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 협회장 선거의 현행제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현행 대의원제가 좋다고 생각한다.
b.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c. 모르겠다.

2. 현행 선거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면 어떠한 방식이 타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번 문항에서 b에 표기한 분들만 답해 주십시오.)
a. 회원의 참가에 의한 직선제 선출방식
b. 선거인단을 통한 협회장 선출방식
c. 기타

3. 선거인단에 의해 협회장을 선출한다면 선거인단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타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번 문항에서 b에 표기한 분들만 답해 주십시오.)
a. 회원 10인당 1인의 비율로 선출된 선거인단과 대의원의 투표에 의한 선출
b. 회원 20인당 1인의 비율로 선출된 선거인단과 대의원의 투표에 의한 선출
c. 기타

4. 회원을 대상으로 한 직선제 방식의 협회장 선거가 이뤄질 경우 투표의향이 있으십니까?
a. 투표할 것이다.   b. 투표하지 않을 것이다.   c. 모르겠다.

5. 회원님께서 선거인단으로 선출되신다면 투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a. 투표할 것이다.   b. 투표하지 않을 것이다.   c. 모르겠다.

대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설문지를 반송봉투에 넣어 회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신처: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여론수렴위원회 (문의 : 02-2024-9100)
※ 설문조사 기간은 2013년 4월 8일부터 17일까지입니다. 기간을 엄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