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개혁을 통해 정책역량을 강화하겠다”
상태바
“치협 개혁을 통해 정책역량을 강화하겠다”
  • 이인문 기자
  • 승인 2005.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식 후보, 치과전문의제 등 마지막 정책공약 발표

지난달 3일 3인의 후보 중 최초로 기자 정책간담회를 통해 자신의 정책공약을 발표하면서 이번 제26대 치협 회장선거에 새로운 문화를 정착시킨 김광식 후보가 어제 4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자신의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김광식 후보는 “치협 개혁을 통해 정책역량을 강화하겠다”면서 “협회 조직을 개편해 업무수행방식을 팀제 중심으로 전환, 담당부회장에게 팀장을 맞기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정책팀은 기획, 치무, 법제위로 구성하고, 회무팀은 총무, 재무, 군무위원회로 구성하며 보험담당 부회장을 신설해 부회장과 보험이사 중 1인이 상근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면서 “구강보건연구원을 치협의 정책연구소로 육성하고, 치의학회를 지원해 실질적인 학술활동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전문가단체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치협이 구강보건정책수립과정의 한 축으로 인정받아야만 한다”면서 “구강보건이사직을 신설해 수불 등 공중구강보건사업의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국민들의 급여확대 요구 1순위인 노인틀니의 경우 건강보험의 급여원리에 따르면 급여화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면서도 “치과보험수가가 적정수가의 50%만 반영되어 있고, 재정적자를 이유로 스케일링급여가 제한되고 예방치과 급여가 연기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노인틀니의 급여화를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노인틀니 문제는 현재의 여건 상 건강보험이 아니라 사회복지 차원에서 복지부 구강정책과의 노인틀니사업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스케일링의 완전급여, 예방치과항목 급여 확대, 적정치과보험수가 인상부터 먼저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인턴과 레지던트 정원 숫자를 둘러싸고 현재 논란을 빚고 있는 치과전문의제도와 관련해 “모든 문제는 전문의 숫자의 소수정예(8%)에서 비롯된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전문의 시행의 대전제인 소수정예를 지키면서 현행 전공의 정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그는 “무엇보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여러 문제해결 방안들에 대한 치과계 내의 합의가 중요하다”면서 “다단계 시험제도의 도입과 인턴 정원 개방 및 레지던트 정원 엄격 제한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의 접점을 찾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