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2
상태바
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2
  • 치위협보
  • 승인 2005.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병원의 시스템 구축: 인테리어

2. 시스템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할 7가지

(1) 인테리어

병원에서 이상적인 진료시스템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가 항상 몸담고 있는 hard ware적인 부분 즉, 인테리어가 우리의 의도에 상관하지 않고 만들어진 공간이므로 우리는 보다 많은 효율을 이끌어 내기 위해 머리를 조아리게 된다.

새로운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 진료 시스템을 구상하고 기획하는 곳에서의 효율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순서를 잊어버리고 인테리어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려니 하는 생각은 이미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에 대한 큰 배려의 시작을 놓치게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대부분의 병원들이 업체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어느 정도 큰 흐름이 진행된 후 난감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인테리어 업체가 치과 종사자가 아니므로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거나 세심한 부분 하나하나까지 생각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만약 개원하는 병원 측이 함께 참여하여 설계도가 완성되기 전 많은 대화를 나눈다면, 서로의 의견이 절충된 상태에서 전체의 중요성은 디자인 업체가, 환자와 스탭의 동선은 치과인들이 함께 조율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진료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순서를 두자면 첫째로 우리병원 주 고객의 연령대를 고려하고 큰 컨셉을 잡는 것, 색상을 결정하는 것 등의 문제들은 디자인 업체의 몫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둘째로는 환자의 동선을 생각해야 한다. 처음 내원하고 진료 받은 후 병원 문을 나서는 마지막 순간까지의 동선의 흐름이 물 흐르듯 자연스러워야 한다.

셋째는 스탭들의 동선이다. 소독실과의 효율적인 연계성, x-ray촬영의 동선 등 많은 부분이 있을 것이고 동선과 행위와 연관된 재료와 기기․설비 등 이 모든 것이 어우러진 시스템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음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치과에는 소음이 발생되기 마련이다. 이것을 어떻게 완충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인데, 소리의 흐름을 차단하고 대기하는 고객들에게 심리적인 불안감을 조성하지 않도록 하는 것, 그리고 진료의 행위가 눈에 보이지 않게 하는 것, 재료의 배치 등이 진료의 연관성과 관계가 크므로 진료 공간 요소요소에 매입장을 만들어 고객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치과 기구들이나 재료들이 눈에 띄지 않게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의 소음이 들리지 않게 인테리어 자체에서부터 소리의 흐름을 잡아주어야 한다. 진료 과목에 따라서도 진료실 구성이 달라지는데, 오픈형의 진료실과 밀폐형의 진료실로 구분될 수 있다.

어떤 진료실이 갖추어져 있느냐에 따라 조직원의 인원수와 배치도 달라진다. 진료수위에 따라 밀폐형 진료실에서 해야 할 진료와 오픈형 진료실에서 해야 할 진료가 나누어지듯, 공간의 부여에 따라 진료실을 운영하는 방법, 대기실을 운영하는 방법 등 그 자체가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고객의 연령 그리고 치료내용에 따라 진료실 구성은 달라진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병원 주 고객은 누구인가? 연령대는? 주 진료는? 생활수준은? 그리고 이보다도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면 얼마든지 완벽한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업무 동선의 불편함이 업무의 피로감과 밀접하게 연관되듯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업체와 우리 치과팀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고려된 공간이라면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 모두가 한 공간에서 편안함, 안락함 그리고 차별화를 충만히 느끼게 될 것이다.

김민정 공보이사(넥스덴치과 진료지원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