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대 치과병원 정상적 운영에 안도
상태바
만경대 치과병원 정상적 운영에 안도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09.04 11: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호 위원장 지난달 평양 만경대 어린이 치과병원 방문…치과용 유닛체어 등 상태양호하나 치과치료재료·의약품·소모품 등 지속적 공급 필요 강조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정제봉 고승석 이하 건치) 산하 남북구강보건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정명호 이하 남북특위) 정명호 위원장이 평양 만경대 어린이 병원 구강과 및 보철실 지원물자 확인과 분배 모니터링을 위해 지난달 14일부터 17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3년 만에 평양을 방문한 정명호 위원장은 “남측에 비해 매우 열악한 환경이지만 치료 장비에 대해 애정이 많고 구강과 치료에 대한 북한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치과치료재료, 약제, 소모품 등의 지속적 공급이 이뤄진다면 만경대 어린이 병원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에게 절대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명호 위원장에 따르면 “만경대 치과병원 하루 내원환자는 15명에서 20명이 이용하며, 이 중 70%가 어린이 환자이다. 환자 비율은 ▲발치 및 소수술 환자 50% ▲이삭기 충전 30% ▲근관치료 20% 비율이며, 진행되고 있는 소수술로는 발치, 소대절제, 점액종 등 양성종물 제거 등이 있다.

또한 만경대 어린이 병원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중증 환자는 상급의료기관인 평양 제 3인민병원으로 파송된다고 한다.

정 위원장은 “다행히 지원된 치과용 유닛체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한 개는 고장이 났으나 자체적으로 수리해 사용하고 있다”면서 “엑스레이 기계, 아말가메이터와 초음파 세척기 등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다”며 안도감을 표했다.

정 위원장에 따르면 만경대 어린이 병원은 현재 아말감 수량부족으로 운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추가지원이 있어 해소되고 있고, 글래스아이오노머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중국제품으로 자체 조달해 사용하고 있다.

또한 근관치료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근관치료 기구는 많이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치료환자 중 발치환자의 비율이 높은 것과 연관되어 보인다고 한다.

 

보철실casting 장비 및 flasking장비 등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임시틀니 제작이 이뤄지고 있고 제적된 틀니 등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발치 및 소수술이 많아 마취용 엠플의 사용량이 많아 지속적 공급이 요구된다”면서 “1회용 마취용 needle도 재료 부족으로 인해 소독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감염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북한에서 발행되는 학술지를 통해 임플란트와 교합, 악교정 수술 등의 다양한 임상영역 뿐 아니라 치주질환치료와 예방에 관한 연구, 치료약물 등도 연구 하고 있음을 확인 했다”면서 “특히, 치주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로 고려의학과 접목시킨 연구는 남쪽과 다른 인상 깊은 점”이였다고 북한의 치의학 발전을 소개했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오랜만에 방문한 북한의 모습은 남측의 언론과 다르게 매우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고층 아파트 건설 현장과 외제차의 확산, 그리고 문화산업의 다양성 등 예전과 다른 북한의 모습에서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방문 이었다”고 방북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피 2013-09-14 18:46:50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강­][­원­][­랜­][­드­]-★

★-로­얄­ ­카­지­노 ­라­이­브 ­카­지­노 ­해­피­카­지­노 -★

▩▩▶ 접­속­주­소 ☞ WWW.kkdd77.COM ☜ ◀▩▩

♠-­상­위­1­0­%­ 취­미­ [­성­/­인­] ­사­이­트­의­ 절­대­ 지­존­-♠

♠ ­현­지­ C­A­S­I­N­O­를­ 2­4­시­간 ­[­실­시­간] [생­방­송] [신­용]1­0­0­% ♠

♠ 7­년­연­속­ 업­계­1­위­-많­은 회­원­님­들­이 ­인­정­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