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코텍 SYK 억제물질 미국 특허 획득
상태바
오스코텍 SYK 억제물질 미국 특허 획득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3.12.1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루프스·염증성 안질환·혈액암 등 치료제로 개발 및 조기 라이센싱 기대

 

신약개발 기업인 오스코텍(대표 김정근)이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 질환 및 혈액암의 발병 원인인 SYK 키나제 단백질 표적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물질에 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다.

오스코텍 본사 연구소와 미국 내 보스턴연구소가 2009년부터 4년간의 연구 끝에 공동으로 출원해 등록된 본 특허는 새롭게 도출된 독특한 구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화합물의 구조와 약효의 상관관계가 우수해 신약으로써의 개발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물질들은 면역반응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인산화 효소인 SYK를 매우 선택적으로 저해한다.

오스코텍은 특허 물질 중 가장 우수한 화합물을 도출해 대량시료 합성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14년 초에 전임상시험을 진행해 내년도 말까지 글로벌 제약사에 조기 라이센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화합물은 현재까지 진행된 세포 및 동물모델을 이용한 실험에서 글로벌 제약사에서 개발 중인 경쟁물질보다 훨씬 우수한 치료효능 및 안전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 관절염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체의약품은 주사로 투여해야 하고 가격이 매우 비쌈에도 불구하고 치료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환자들이 많으며, 기존 저분자 의약품은 생물학 제제에 비해 효능이 낮고 부작용이 심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경구투여가 가능한 저분자 표적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최근 미국에서 Pfizer 사의 Xeljanz가 저분자 표적치료제중 유일하게 관절염 치료제로서 승인받은 바 있다.

이번 연구과제의 책임자인 김세원 연구소장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의 경우 앞서가던 글로벌 제약사의 후보물질이 낮은 효능과 부작용으로 개발이 중단된 상태”라며 “이에 따라 당사의 후보물질이 SYK 키나제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로는 최초의 물질(first-in-class)로 개발되고 있어 글로벌 제약사를 대상으로 조기에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오스코텍과 보스턴연구소는 2014년 말까지 전임상 시험을 마치고 제약사에 기술이전을 통해 기존 약제를 뛰어 넘는 우수한 관절염 치료제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인구의 1%정도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세계 관절염 치료제 시장규모는 2010년 120억불 규모로 매년 5.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