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수 측도 “회비 완납 지극히 폐쇄적”
상태바
김철수 측도 “회비 완납 지극히 폐쇄적”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3.12.17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미래정책포럼 실무논의과정 공개·공청회 개최 촉구…지방회원 참여 부진 보완책 필요성 제기도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세영 집행부가 오늘(17일) 정기이사회에서 협회장 선거인단제도 세부규정을 다룰 예정인 가운데, 치과미래정책포럼(대표 김철수 이하 포럼)도 추가적인 회원 의견수렴을 촉구해 나섰다.

포럼은 오늘 보도자료를 통해 “김세영 집행부는 치과계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선거제도를 위해 실무 논의과정을 공개하고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럼은 “치과의사 3만 시대를 앞둔 치과계가 60년 만에 새로운 선거인단 선거제도를 이뤄냈다”며 “치과계 전체 민의를 수렴하고자 하는 회원들의 뜻에 비추어 볼 때 ‘회비 완납’이라는 선거인단의 엄격한 자격 제한은 지극히 폐쇄적”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포럼은 “‘회비 완납’으로 자격을 제한할 경우 협회는 전체 회원의 3분의 1정도만이 향후 선거인단 추출 대상이 될 것이고, 실제 선거인단 수는 그의 10분의 1에 불과할 것”이라며 “즉, 직선제를 열망하는 전체 치과계의 민의를 고려할 때 엄격한 자격제한은 확대된 대의원 선거제도와 다를 바 없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포럼은 “김세영 집행부는 이미 선거규정 정관특위를 해체했다”며 “그 구체적 실무 논의과정 공개나 다양한 여론수렴을 위한 공청회 한 번 없이 이사회 결의로 선거제도를 확정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공청회 개최를 통한 다양한 의견 수용을 촉구했다.

특히, 포럼은 “약 1천여 명의 선거인단을 전국에서 서울 한 곳에 모이게 하고 협회장 선거를 치를 경우 지방 회원들의 선거 참여부진이 예상된다”며 “지방 회원의 선거 참여부진 문제 등 보완해야할 문제점들 역시 실무 논의과정 공개와 공청회의 민의 수렴을 거치지 않고는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포럼은 “이처럼 검증되지 않은 시행 방법을 이사회 결정이라는 폐쇄적 논의만으로 밀어 붙인다면 치과계 전체 민의와 소통에 귀를 막겠다는 큰 우를 범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