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단체들, 의협 민영화 저지 총파업 환영
상태바
의약단체들, 의협 민영화 저지 총파업 환영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3.0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 5개단체, 성명 내고 새로운 범국민적 보건의료정책협의체 구성 촉구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어 회원 77%의 찬성으로 의사 총파업을 발표한 것에 대해 대한치과의사협회 등 의약 5개 단체들이 대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의약 5개 단체들은 오늘(4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의협 총투표 결과를 통해 의협 회원들이 보여준 의료영리화 정책 저지 의지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면서 “의협이 밝혔듯이 총투표 결과는 ‘의료제도를 바로 세우겠다’는 열망이 자연스레 표출된 것”이라고 평했다.

또한 의약단체들은 “총투표 결과는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듯 의료발전협의회를 구성해 도출한 협의 결과를 부정하는 것이 맞다”면서 “즉 의료영리화와 수가인상을 맞바꾼 2·18 정부·의협의 야합을 의협 회원들 스스로 거부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의약단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진료, 의료자회사 설립 허용, 법인약국 허용과 같은 의료영리화 정책은 결국 국민건강을 볼모로 무한 돈벌이를 허용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에 일관되게 반대해 왔고 정부와 의협의 야합을 분명히 비판해 왔다. 의협 회원들의 투표결과는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에 반대한다고 명확히 밝힌 것”이라고 환영 이유를 밝혔다.

특히, 의약단체들은 “정부가 국무총리까지 나서 의협 회원들의 결정을 두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한 ‘불법’ 행동이라고 매도하며 처벌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의료영리화를 추진해 국민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의료를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키려 하는 것은 바로 정부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비판했다.

한편, 의협은 ‘총파업 투쟁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10일 하루휴진, 24일부터 29일까지는 전면휴진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의약단체들은 “의사파업이 2·18 의정야합처럼 의료영리화는 허울뿐인 명분으로 삼고 수가인상 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면 국민들과 우리 의료인들은 결코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의협이 야합을 반성하고 의료영리화를 진정으로 반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의협의 투쟁에 연대하며 의료영리화에 맞선 투쟁에 의협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