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적 보건의료정책협의체’ 구성 촉구
상태바
‘범국민적 보건의료정책협의체’ 구성 촉구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3.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보건의료단체, 공동성명 내고 정부 강경책 중단 촉구…대화 거부 시 중대결심 불가피 경고도

 

오늘(10일)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휴진에 돌입한 것과 관련, 대한치과의사협회 등 보건의료 5개 단체 협의회(회장 김세영 이하 협의회)가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에 “강경책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해 나섰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정부의 대화를 내팽개친 강경일변도의 의료영리화정책 강행이 결국 의사들을 집단휴진이라는 극단적 투쟁으로 내몰았다”면서 “정부는 강경책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 대화 거부 시 보건의료 5개 단체도 중대결심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협의회는 “대화를 통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정부가 의사들을 적으로 몰아세우고 협박하는 모습은 실로 경악스럽다”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진 같은 보건의료인으로서 우리는 보건의료인의 자존심을 짓밟고 굴복을 강요하는 정부의 강경책을 엄중 규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국민들은 상식적이고 이성적인 해결을 바라고 있다. 이번 의사파업의 발단은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오진과 의료사고의 위험성, 의료비 폭등, 동네의원·동네약국 몰락, 의료양극화, 건강보험 붕괴와 같은 폐해에 불안해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협의회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강경책을 버리고 대화에 나서야 하고, 의협은 단독행동이 아닌 범국민 반대투쟁에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가 강경일변도의 극단적 압박에만 매달린다면, 대립은 더 격화될 것이고,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밖에 없으며 우리 또한 중대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협의회는 의료영리화 강행으로 빚어지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의료영리화 정책 즉각 중단 ▲범국민적 보건의료정책협의체 구성 ▲조속한 시일 내에 6개 보건의료단체와 청와대간 면담 ▲의협의 범국민적 공동투쟁 동참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