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5병원 전공의도, 24일 ‘파업 동참‘선언
상태바
빅5병원 전공의도, 24일 ‘파업 동참‘선언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3.1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의료원 90% 이상 찬성으로 24일 예고된 전면 파업 참여 …강경책 고집 정부 유화국면 접어드나?

 

지난 10일 의료계 파업 당시 총 1만 7,000여 전공의 가운데 63곳의 의료기관에서 총 7,190명의 전공의가 파업에 참여했다.

이날 파업에는 빅5 병원 중 세브란스병원 전공의만 참여했는데, 이후 가톨릭중앙의료원과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전공의가 연이어 총파업에 참여키로 의결함에 따라 이후 진행될 2차 총파업은 대형병원 또한 진료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원격의료와 의료민영화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되는 삼성이 운영하는 삼성서울병원 전공의 역시 지난 12~13일까지 진행된 총파업 참여 투표에서 90% 이상의 전공의들이 투쟁 참여에 찬성표를 던져 24일로 예고된 전면 총파업에 국내 쇠위 빅5 병원 전공의 모두가 투쟁에 나서게 됐다.

삼성서울병원 전공의들의 파업 참여가 다른 병원보다 주목받는 이유는, 이번 파업의 원인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 등 의료민영화 정책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선 의료민영화 정책의 최대 수혜자로 삼성을 지목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은 지난 2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보고서에는 영리의료법인 허용 전단계로 부대사업 확대, 의료수출, 의료네트워크 등을 언급하고 있는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매우 닮았다"고 지적하면서 "삼성은 이미 원격의료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기 위해 관련 업체를 인수한 상태"라며 삼성 등 대기업 밀어주기 의혹을 제기 했다.

이같은 여론이 확산되자 삼성은 이례적으로 "오래전부터 의료기기 사업 등을 준비해왔기 때문에 정부의 특혜를 받고 시작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미 삼성경제 연구소가  2007년 '유헬스 시대의 도래'와 '유헬스 경제적 효가와 성장 전략'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허용을 위한 의료법 개정을 정부에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는 것은 이번 정부의 정책 뒷면에 이미 삼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10일 파업에 참여했던 세브란스병원 전공의들은 12일부터 검은색 리본을 가슴에 착용하고 진료에 임하고 있으며, 24일부터는 전체 전공의 1,000여명이 파업에 동참키로 결의한 상태이다.

또한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서울성모병원·여의도성모병원 등 8개 병원 전공의들은 오는 24일부터 진행되는 2차 총파업 투쟁에 참여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최대한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특히 내과를 비롯해 신경과·정신과 등 외래 진료과를 중심으로 파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키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아산병원 전공의협의회는 파업 당일 저녁 6시 긴급 수석 전공의 회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24일부터 예정된 6일간의 총파업에 전공의 전원이 참여키로 의결했다.

서울아산병원 전공의협의회는 "사전 준비 부족으로 10일 있었던 투쟁에 함께 하지 못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10일의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는 성명서까지 발표했다.

특히 서울아산병원은 교수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어 전체 전공의들이 파업에 참여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아산병원 한 교수는 "전공의들이 24일부터 파업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전공의들이 파업에 참여할 때 진료 공백이 없도록 교수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도 11일 전체 전공의들에게 총파업 참여 찬반을 묻는 투표를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한 결과 전체 944명의 전공의가 투표에 참여, 845명(89.5%)이 파업 찬성표를 던져 24일 총파업에 본격적으로 합류하게 된다.

서울대병원 전공의 일동은 11일 10경 마무리된 개표 이후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면서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없는 비참한 현실을 바로 잡으려 하지 않고, 거짓된 정보로 국민을 호도하며 의료를 돈벌이로 전락시키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빅5병원 전공의들이 전면파업에 참여할 것을 선언한 가운데, 강경책만 고집하고 있는 정부로서도 매우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지난 12일 의사협회 총파업 관련 담화문을 통해 "정부는 원격의료와 관련하여 의사협회에서 걱정하는 사안들에 대해 국회 입법과정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정부는 3월 20일까지 대화를 통해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어떤 것이 최선인지, 의사협회가 무엇을 원하는지 논의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강경대응 방침에서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