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명칭 변경
상태바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명칭 변경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3.30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보건학회, 51차 정총서 회칙개정안 통과·치협 승인 절차 남아…신임회장에 남서울대 치위생학과 조영식 교수 취임

 

대한구강보건학회(회장 송근배 이하 학회)가 명칭을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로 변경하는 회칙개정안을 학회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학회는 지난 29일 오후 2시부터 경북대학교 글로벌프라자 경하홀에서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51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이 명칭을 변경했다.

 
학회 명칭 변경 배경과 관련 송근배 회장은 “2012년 9월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의학 치의학 한의학을 망라한 전문위원회를 위촉했는데, 예방치학 관련 전문위원들을 (가칭)대한예방치과학회 관계자만 위촉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강력히 항의를 했는데, 심평원은 예방치과와 관련된 학회를 인터넷 검색으로 찾다보니 그 학회 뿐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송 회장은 “향후 복지부로부터 구두로 사과를 받았고, 추가로 우리 학회 관계자가 전문평가위원으로 선정됐다”면서 “그러나 의료법상 예방치과 전문가의 근거는 77조1항에 명시된 세부전문의 명칭인 예방치과전문의 뿐이다”며 명칭 변경의 배경을 밝혔다.

아울러 송 회장은 “복지부가 학회 명칭을 전문의의 명칭과 같이 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을 받았고, 2013년 하계확대이사회에서 상정해 개정을 의결했다”면서 “이후 6개월간 명칭에 대한 고민을 한 후 1월 확대동계이사회에서 2개의 안을 표결에 부쳐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가 19명 중 14명의 찬성으로 오늘 총회에 상정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학회는 지금까지 모든 안건을 총회 출석자의 과반이상 찬성으로 결정했으나, 학회의 명운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라는 판단 하에 과반으로 할 것인지 2/3의 찬성으로 할 것인지 여부부터 표결에 부쳤으며, 2/3 이상 찬성으로 결정키로 했다.

이어 학회 창립 이후 처음으로 무기명 비밀투표 방식으로 명칭변경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총 55명이 참여해 52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됐다. 반대는 2명, 기권은 1명이었다.

송근배 회장은 “소아치과학회가 소아청소년학회로 변경을 추진했지만, 타 학회의 반대로 아직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치협의 인준을 받는 과정이 남아있다”면서 “그러나 큰 문제가 없는 한 인준이 이뤄질 거라 생각한다. 승인이 이뤄지면 세부적인 세칙 등도 정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회원 100여 명이 참가했으며,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구강보건학의 동향’, ‘최신 예방치학 지견’을 주제로 한 2개 세션 4개의 발표가 진행됐으며, 정기총회가 이어졌다.

 
먼저 ‘구강보건학의 동향’ 세션에서는 경북 치전원 최연희 교수가 ‘치주건강상태 설문문항 개발’을, 서울 치전원 배광학 교수가 ‘지역사회구강건강조사 방안 개발’을 발표했다.

‘최신 예방치학 지견’ 세션에서는 남서울대 치위생학과 이수영 교수가 ‘치위생교육과정 중 큐레이와 캐리뷰의 활용’을, 고대구로병원 김영수 교수가 ‘구취의 조절’을 발표했다.

정기총회에서는 2013년도 업무 및 결산, 감사보고, 2014년도 사업계획 예산안 심의에 이어 학회 명칭을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로 변경하는 안건이 상정돼 통과됐다.

임원 개선에서는 남서울대 치위생학과 조영식 교수가 신임회장에 취임했으며, 신임감사에는 김동기 전 회장과 송근배 직전회장이, 차기회장에는 고대구로병원 김영수 교수가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신임 부회장으로는 강릉 치대 마득상, 장원종 원장, 한양여대 치위생과 황윤숙 교수가 선임됐다.

▲ 송근배 회장, 조영식 신임회장, 김영수 차기회장
조영식 신임회장은 “50년의 역사가 빛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한 학문을 담당하는 구강보건학회 회장을 맡게 돼 무한한 영광”이라며 “명칭 변경부터 학회 현안을 순조롭게 풀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시상식에서 구강보건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전달하는 제10회 LG구강보건상은 김춘구 전 LG생활건강 전문이사가 수상했으며, 이번 총회에 처음 신설된 1회 LG생활건강 장학상은 전북 치전원 예방치의학교실 이해진 학생이 받았다.

2014년도 최우수논문상은 ‘우리나라 치아우식증 고위험군 12세 아동의 구강특성과 구강건강 관련행동 위험요인’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한 경북 치전원 예방치의학교실 정윤숙 선생이 수상했다.

▲ 제10회 LG구강보건상을 수상한 김춘구 전 LG생활건강 전문이사
▲ 1회 LG생활건강 장학상을 수상한 전북 치전원 예방치의학교실 이해진 학생
▲ ‘우리나라 치아우식증 고위험군 12세 아동의 구강특성과 구강건강 관련행동 위험요인’을 주제로 한 논문으로 경북 치전원 예방치의학교실 정윤숙 선생이 2014년도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회는 오는 10월 31일~11월 1일 강릉대학교에서 ‘불평등을 해소하는 구강건강 보장제도’를 대주제로 2014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 송근배 집행부가 작별 인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