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의료방사선 노출피해 예방은?
상태바
증가하는 의료방사선 노출피해 예방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4.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윤인순 의원·시민방사능감시센터, 오는 16일 국회도서관서 토론회 개최

 

CT 등 고가영상검사의 재촬영과 매년 반복되는 종합검진을 통해 무분별하게 방사선에 피복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의료방사선 노출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남윤인순 의원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이하 센터)는 오는 16일 오전 10시30분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국회도서관 421호)에서 ‘의료방사선 노출피해 에방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다.

센터는 지난해 4월 국내 최초로 시민모금을 통해 방사능 측정장비(고순도 게르마늄 핵종분석기)를 도입한 이후 식품과 공산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뿐만 아니라 의료방사선 노출피해 실태 등 일상생활의 방사능 피폭 영향 조사활동도 벌여왔다. 센터 참여단체는 녹색병원 노동환경연구소, 두레생협연합회, 에코생협, 여성환경연대, 차일드 세이브, 한 살림연합,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환경운동연합 등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윤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소장이 ‘의료방사선 노출실태 조사 결과와 정책 제안’이라는 주제발제를 통해 서울시내의 10개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총 190개의 종합검진 프로그램의 방사선 피폭량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의료방사선 노출피해 예방대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토론회 좌장은 김호철 변호사(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가 맡고, 토론에는 주영수 한림대 의대 교수, 김형수 식품의약품안전처 방사선안전과장,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정책국장,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 등이 참여한다.

센터 김혜정 운영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종합검진 등을 통해 노출되는 방사선 노출량은 우려할 정도의 상황이며, 매년 반복되는 종합검진을 통해 무분별하게 방사선에 피폭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의료 방사선 피폭을 줄이기 위한 제도개선과 종합검진 등 질병 진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남윤인순 의원은 “우리나라는 CT, MRI, PET 등 고가의료장비가 OECD 평균의 두 배 가량 높으며, 과잉․중복투자에 따른 불필요한 진료와 재촬영으로 의료비의 낭비와 방사선 과다노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면서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 개인별 맞춤형 방사선 안전관리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도 고가영상검사 재촬영 기준을 마련하고 평가기전을 도입하는 등 ‘불필요한 재촬영 방지를 위한 종합관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로, 의료 방사선은 CT 검사와 조형검사의 진단 과정이나 질병의 방사선 치료 과정에 노출되는 방사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의료 방사선이 질병의 진단이나 치료에 이익이 된다는 이유로 당사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검사를 강요받거나 불필요하게 중복 촬영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의료방사선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사용되지만 정확한 정보와 제도적 관리에 따라 피폭량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환자의 피폭선량을 의무적으로 차트에 기록하는 영국의 경우 연간 의료방사선 피폭량이 0.4mSV로 그렇지 않은 미국(3mSV)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센터는 서울시내에 소재한 10개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총 190개의 종합검진 프로그램의 방사선 피폭량을 분석했다. 기본검진의 방사선 피폭량은 일반인의 연간 선량한도(1mSV) 미만이었으나 암정밀 검진과 숙박검진 등은 연간 선량 한도를 크게 웃도는 높은 수준의 방사선 피폭이 확인됐다.

검진 비용에 따라 피폭량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고가의 검진일수록 피폭량이 더 높았다. 방사선 노출이 가장 낮은 병원과 가장 높은 병원의 비교시에도 2배의 차이가 드러나기도 했다. 고가의 검진일수록 방사선 피폭을 더 많이 받게 되는 무분별한 종합검진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성도 더 커지고 있다.

의료 방사선 피폭을 줄이기 위한 제도개선과 종합검진 등 질병 진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이 시급하다. ‘의료방사선노출피해 예방을 위한 토론회’에서 공개되고 제안될 의료방사선 노출실태와 예방 대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