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논란 속' 군 장병' 대상 시범사업
상태바
원격의료 논란 속' 군 장병' 대상 시범사업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5.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연합 “시범사업 대상으로 제시한 만성질환자 군인 중 거의 없다”…의료접근성 향상 등 보다 적절한 의료체계 구축이 ‘우선‘

 

정부는 지난 8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고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방부 주도로 올해 내 군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원격진료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로 국가적 추모의 물결에도 아랑곳 않고 또다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보건의료의 대표적인 규제완화 정책인 원격의료를 위한 새로운 시범사업을 착수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규제완화가 국민 안전에 얼마나 참담한 영향을 줬는지 불과 1달 전 사고에서도 나타난다. 노후한 선박에 대한 선령완화와 무능하고 무책임한 구조작업으로 꽃다운 학생들이 명을 달리 했음에도 정부는 여전히 규제완화를 외치고 있다.

원격의료는 현재 그 안전성과 효과성이 증면된 바 없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원격의료가 오로지 재벌 병원과 의료기기 및 IT 기업의 이윤을 위해 추진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정부가 나서서 팔아먹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민간기업에게 개인정병정보를 수집·활용을 허용해 개인정보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결과를 낳을 정책이라고도 말한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가 주도할 군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그 파장이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먼저 군부대의 의료 이용자들은 대개 젊은 사람들로 정부가 원격의료 시행 대상으로 주로 제시한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2012년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군 병의원의 진료과목별 외래 및 입원 환자는 정형외과가 압도적으로 많다. 군에서 발생하는 외상 등으로 인한 정형외과적 질환은 원격의료로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다.

또한 군부대는 뜻하지 않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중대질환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이다. 그러나 지난 해 국가인권위원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병사들은 ‘대대에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의료인과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의료장비가 부족해서’ 응급상황에 신속한 진료가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응답했으며, 입원병사의 경우에는 ‘의무대·군병원과의 거리가 멀어서’ 가장 문제라고 답했다.

실제로 전방 대대에서 대대 의무대까지의 이동시간이 구급차로도 1-2시간이 소요된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물리적 접근성 문제 때문에 군 장병들은 적절히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한당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적절 한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이야 말로 제대로 된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오늘(16일)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 시범사업 즉각 중단하라‘ 성명을 발표하고 “세월호 참사를 틈타 의료민영화를 진행하는 박근혜 정부는 제정신인가”라고 정부에 따져 물었다.

보건연합은 “세월호 참사를 통해서도 다시금 분명히 드러난 바 있듯 응급 상황에서 원격의료는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다”며 “평소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나 재난적 상황에서 커다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젊은 장병들로 구성된 군부대에서 원격의료를 시행하겠다는 것은 상식을 무시한 정책이며 도대체 이 시범사업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책했다.

또한 보건연합은 “군부대는 정부가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긍정적 결과를 도출하기 가장 좋은 집단”이라며 “따라서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가 원격의료 시범사업 계획을 논의하는 와중에 이러한 시범사업을 따로 수행하려는 이유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의구심을 표했다.

아울러 보건연합은 “이미 지난 3년간 350억 원을 들여 수행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별다른 효과가 없음이 증명된 바 있다”며 “정부가 계속해서 시범사업을 새로 추진한다는 것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때까지 이를 멈추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방법으로든 원격의료를 끝내 도입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보건연합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민영화정책 전반과 대응책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보건연합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는 지난 1일 신의료기술평가 대상을 축소해 효과성이 입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을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했고, 4월 말에는 영리 자법인 설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6월 중 마련할 것을 선포했다. 규제완화로 인한 참극이 끝나기도 전에 전방위적 규제완화로 의료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보건연합은 “박근혜 정부가 정말로 국민들의 슬픔에 공감하고 있다면 이런 상황을 틈타 국민들이 반대하는 의료민영화 정책들을 추진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참으로 국민과 공감하지도, 두려워하지도 않는 정부라 할 수 있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보건연합은 “현재 국민들은 슬픔을 넘어 분노로 박근혜 정부에 책임을 묻고 있다”며 “우리는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바라는 국민들과 함께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을 끝까지 막아낼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았던 정권의 역사적 말로가 어떠했는가를 똑똑히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