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개원비용 리스 포함 ‘3억9천 필요’
상태바
신규 개원비용 리스 포함 ‘3억9천 필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8.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정책연구소, ‘치과개원 프로세스 실전 가이드북’ 발간…개원 시 필요정보 체계적 제시

 

치과의사 3만 시대를 앞둔 지금의 치과의료산업은 무한 경쟁과 동시에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며,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혹자의 말을 빌자면 최근 개원가는 3고, 3저의 시대라는 표현을 한다. 3고란 높은 비용, 높은 경쟁, 높은 세금을 의미하며 3저란 낮은 수가, 낮은 환자 내원률, 낮은 인력을 지칭한다.

정체된 인구 증가율과는 달리 급격하게 늘어난 치과 병의원에 의해 내원 환자 수는 급감하게 됐고, 더 나은 진료 서비스와 경쟁력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2009년 이후 전국적으로 큰 변동 없이 매년 평균 1,174여 건의 치과가 신규 개설되고 있으나 폐업을 신고하는 치과는 해마다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이다. 신규 개설 치과와 폐업 신고한 치과의 수를 비율로 정리해보면 2009년 57%에서 2010년 63%, 2011년 66%, 2012년 74%로 상승되고 있다.

이는 치과의료산업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고, 치과 개원의 뿐만 아니라 개원예정의도 심각한 경쟁 상황에 놓여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비급여수가 덤핑과 과잉진료 유발 등 비윤리적 영리형 네트워크 치과의 횡포는 개원예정의에게는 더욱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렇듯 기존 개원치과의 경쟁구도로 인해 신규 개원 치과입지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기존의 치과를 인수해 개원을 고려하는 개원예정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인수개원에 대한 지식을 충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인이 없는 상황이어서, 인수개원에 대한 유의사항과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 표준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소장 홍순호)가 최근 『치과 개원 프로세스 실전 가이드북』 연구보고서를 발간해 눈길을 끈다.

이번 가이드북은 치과 개원을 준비하는 개원예정의의 입장에서 ‘입지선정’에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보다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개원의 준비과정을 표준화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있어, 개원예정의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입지선정’에서는 ▲입지선정 진행과정 ▲입지 선정 시나리오 작성 ▲진료 성향 및 자금에 맞는 후보 상권 및 입지 선정 ▲상권 분석과 입지 조건 분석 ▲상권 입지 조건 분석도 작성 ▲예상 매출액 추정 및 사업 타당성 분석 ▲계약 체결을 담고 있다.

‘자금 세부계획 수립’에서는 ▲총 소요 자금 분석 ▲대출 가능 금액 확인 ▲장비 리스 및 할부 내역 확인을, 담고 있는데, 치과개원 시 경비를 총 11개 분야에서 2억7천8백2심5만원, 리스를 1억1,800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4개 은행의 단독 및 공동 개원시 대출한도 및 특징도 제시하고 있다.

‘사업자 등록증 및 개설허가증 발급’에서는 ▲치과 인허가 프로세스 ▲건물용도 확인 ▲개설허가증 발급(의료기관 개설신고 증명서) ▲방사선필증 발급 ▲의료기관 요양기호 발급 ▲공인인증서 발급 ▲치과병원 시설기준<개정:2013. 10. 4>을 쳬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개원 실행’에선 ▲개원의 실행 ▲개원 시 진행하는 계약사항 및 체크사항을, ‘인수개원’에서는 ▲인수개원(양도‧양수) ▲병원의 가치평가 ▲인수개원의 장단점 ▲양도양수 계약서 예시 ▲의료기관 휴업/폐업 신고서 ▲진료기록보관계획서 ▲의료기관 양도‧양수서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양도‧양수서를 제시하고 있다.

‘운영(교육내용 포함)’에서는 ▲운영관리의 필요성 ▲인사관리 ▲재무관리 ▲품질관리 ▲경영관리 방법을 정리하고 있다.

‘마케팅’에서는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분류 ▲의료마케팅 관련 법규 ▲의료광고 심의제도 ▲의료광고 심의 신청시 구비서류 ▲의료광고 심의 신청 방법 ▲의료광고 심의 수수료 ▲의료광고 사전심의 광고매체 ▲마케팅 실무 프로세스 이해 ▲의료광고 매체 분류별 특징 등을 담고 잇다.

특히, 가이드불은 부록을 ▲경쟁병원 조사양식 ▲SWOT 분석표 ▲의료기관개설 신고서 ▲요양기관 현황신고서 ▲양도‧양수계약서 ▲의료기관 휴‧폐업신고서 ▲진료기록보관계획서 ▲의료기관 양도‧양수서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 양도‧양수서 ▲표준근로계약서 ▲근로기준법에 관한 주요 질문 및 답변 ▲고객 접점에서의 상황별 화법 매뉴얼 ▲서비스 코디네이터 기본자세 매뉴얼 ▲서비스 코디네이터 접점별 업무 매뉴얼 등의 양식도 담고 있어, 개원예정의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