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협 시상식, 문턱 낮추고 공정성 높였다
상태바
구보협 시상식, 문턱 낮추고 공정성 높였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4.11.05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인 한 발 빠진 시상식 ‘대국민 캠페인’ 취지 살려…내년부터 사진 공모전 분야 추가 방침 검토 중
d
d
d
2014
UCC∙애니메이션 부문 대상·금·은·동 및 입선작
표어 부문 금·은·동 및 입선작

 

사단법인 대한구강보건협회(회장 신승철 이하 구보협)가 지난 1일 서울대 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2014 구강보건 작품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해 감각 있는 국민들의 다수 작품이 시상대에 올랐다.

이번 시상식은 UCC 및 애니메이션 등 주요 시상 분야에서 치과인들의 수상 이력이 눈에 띄었던 지난해에 비해 올해에는 어린이, 학생, 주부, 군인 등으로 시상 대상이 다시금 확대된 모습이었다.

▲ UCC-애니메이션 분야에 출품한 ‘치치의 치아 이야기’로 대상을 수상한 이민정 씨 
특히 공모전이 UCC, 애니메이션, 표어, 캐릭터까지 총 4개 분야에서 UCC 및 애니메이션과 표어로 분야가 통폐합 된데 대해서도 내년부터는 시대적 트렌드에 맞춰 ‘사진 공모전’ 분야를 추가‧확대할 방안을 검토 중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구보협 공보이사인 김세희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시상식에는 구보협 임원진과 내외빈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통합 대상 1팀에 보건복지부 장관 상장 및 상금 300만원이 전달돼 부러움을 샀다. 이외에도 단체상 1팀, UCC 및 애니메이션 부문 13팀, 표어 부문 13명의 작품이 최종 입선에 올랐다.

개회식에서는 김동기 고문이 신승철 회장을 대신해 인사말을 전했다. 그는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한 이번 공모전이 치과계는 물론이고 전 국민들이 참여하는 공모전으로 발전됐다고 자부한다”며 “특히 최종 심사에 복지부 주무부서 담당자도 참여해 작품 심사의 공정성을 더욱 높였다”고 강조했다.

김주한 고문도 “우리나라 국민들의 치주병 발병률이 가장 높은 상황에서 이를 치과의사들의 힘만으로 개선하기엔 역부족이다”면서 “국민 스스로가 자신의 구강건강을 지키는 캠페인을 확대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시상식의 취지를 되새겼다.

구보협에 따르면, 응모작 심사단에는 형평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관련 분야 권위자인 신한대 시각디자인과 김기순 교수를 비롯해 구보협 상임이사인 조자원 기획이사, 장연수 사업이사, 김세희 공보이사 그리고 심사위원장인 경희대 치전원 박용덕 교수까치 총 5명이 참여했다.

또 심사 방법의 효율성과 객관성 담보를 위해 구보협 사무국 작품별 분류와 예비심사를 거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달 7일 본 심사를 진행해 수상 후보작을 선정했다. 이어 구보협 주무부서인 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과장과 사무관이 참여해 최종 수상작의 순위가 결정됐다.

공모전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박용덕 교수는 “다양한 연령대 및 직업군에서 응모해준 만큼 작품의 독창성과 참신성이 높았다”면서 “특히 UCC 및 애니메이션 분야에는 치의학과 치위생학전공자들의 출품이 많아 전문성과 교육성이 강한 우수작들의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였다”고 평가했다. 반면, 표어 분야에서는 일반인 응모자의 수가 지난해에 비해 배로 늘어 공모전의 취지를 충족시켰다는 게 박 교수의 평가다.

▲ 2014 구강보건 작품공모전 시상식
한편, 공모전의 대상작은 프리랜서 이민정씨가 UCC 및 애니메이션 부문에 출품한 ‘치치의 치아 이야기’로 선정됐다. ‘치치의 치아 이야기’는 샌드아트형식의 작품으로 건강한 치아유지를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하는 내용을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단체상에는 UCC 및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다수의 우수한 작품들을 출품한 건양대 치위생학과가 수상했으며, UCC 및 애니메이션 부문 금상에는 클레이아트를 이용해 단순명료한 구강건강정보를 전달한 건양대 치위생학과 정혜리 외 3인의 작품 ‘충치와 건치’가 선정됐다. 표어부문에서는 대구과학대 치위생과 김현주 학생의 ‘튼튼마크 찾아가면 따라오는 치아건강’이 금상을 차지했다.

이번 시상식은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후원하고 애경산업(주)가 협찬에 나서 참석자 전원에게 구강보건용품이 전달됐다.

아래는 시상식 명단이다.

▲ UCC∙애니메이션 부문 대상·금·은·동 및 입선작
▲ 표어 부문 금·은·동 및 입선작

▲ 2014 구강보건 작품공모전 시상식
▲ 2014 구강보건 작품공모전 시상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