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1% “기업형 네트워크치과 부정적”
상태바
국민 51% “기업형 네트워크치과 부정적”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5.01.2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장 치과는 82%가 법적 단속 원해…의료영리화도 반대가 찬성보다 3배 많아

 

우리 국민들은 기업형 네트워크가 긍정적인 인식보다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사무장 치과에 대해서도 국민 대다수가 법적 단속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료영리화 역시 찬성에 비해 반대가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 이하 치협)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지난해 10월 13일~17일 5일간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거주 최근 3년 이내 치과 이용객 700명 대상으로 ‘치과 이미지 및 치과 현안에 대한 여론조사’(표본오차, 신뢰수준 95%에서 ± 3.69%)를 실시한 결과, 이와 같은 국민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치과계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기업형 네트워크치과 증가’에 대한 설문 결과, 국민 상당수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51.3%로 긍정적 인식 35.0%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치과(네트워크치과)’에 대한 이점이 크지 않은데다 ‘기업형=영리추구’ 라는 인식이 존재하여 부정적 의견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관을 설립할 수 없는 일반인이 불법으로 치과의사를 고용해 운영하는 치과’를 칭하는 사무장치과 근절을 위한 단속 강화 필요성의 경우에는 국민 대다수인 82%가 ‘단속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 사무장치과 단속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높게 형성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료영리화 정책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이 찬성의견에 비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정부가 의료영리화 정책을 국민 눈높이에서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대형병원 등 기업적 논리로 풀어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결과로 국민 상당수가 이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한편, 치협은 그동안 의료인 단체들과 시민단체들과 함께 의료영리화에 대한 폐해성을 꾸준히 알려 왔으며 기업형 네트워크치과 역시 의료영리화의 모델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들에 대한 영구 퇴출을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