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성난 대의원'에 총회장 술렁~
상태바
치위협 '성난 대의원'에 총회장 술렁~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5.03.03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선거 규정 등 집행부 정관개정안 전체 부결‧차기에 위임…선관위 공청위 구성 놓고 막판까지 진통

 

대의원을 출신대학별로 선출하는 등의 정관개정안이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 정기대의원총회에 상정됐다가 대의원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치위협은 지난 달 28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제34차 정기 대의원총회를 열고, 사업계획 및 재정보고, 정관개정안 등을 심의했다. 이날 총회는 대의원 정원 150명 중 124명 참석으로 성원되면서 총회 열기를 예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가지 특이한 점은 마지막으로 진행될 선거에 시간이 촉박한 탓인지 이번 총회에서부터 각 안건에 대한 동의‧재청을 받지 않겠다는 전제가 붙었는데, 대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이나 문제 제기 등이 아무렇지 않게 묵살되는가 하면, 반대로 회장이 의장의 동의도 없이 수시로 마이크를 잡고 의견을 피력하는 모습이 연출돼 원성을 샀다.

특히 34년 만에 첫 회장 선거를 치룬 총회인 만큼 선거제도 개선 및 대의원 구성에 관한 개정안이 상정돼 눈길을 끌었는데, 다수 지부 회원들이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면서 잠시 총회장이 소란스러워지기도 했다.

▲ 28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34차 정기대의원총회
대의원 선출 규정 등 정관개정안 부결

이사회 의결을 통해 이 같은 집행부 안을 올린 김원숙 회장은 “시도회 몇 곳에 대의원이 집중된 모양새가 있어 선출 규정에 대한 이의제기가 있었고 개정안을 제안하게 됐다”며 “집행부 안이긴 하지만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먼저 얘기가 된 부분”이라고 선을 그었다. 법제 담당인 권경회 부회장도 “대의원이 생각보다 다양하게 추천되지 않고 있어 지역 안배 등이 쉽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설득했지만 통하지 않았다.

오히려 대의원들은 “그런 취지로 대의원 선출 규정을 개정하려면 시군구 권역별이나 근무처별로 나눠야 공정하다”며 “어차피 다양한 회원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게 대의원이니 마땅히 그렇게 분류해야 맞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심지어 선관위 위원이라는 한 대의원도 “이번에 대의원 명단을 받고 보니 몇 학교와 특정 연령대에 대의원이 집중돼 있고, 분야도 교수직에만 치우쳐있는 것을 발견했다”면서도 “그렇다고 출신학교만으로 대의원을 안배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지부의 한 대의원은 “34년 만에 선거를 치루는 중대한 시점에 왜 이런 문제로 시간을 소비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곧 선출될 차기 회장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라”고 목소리를 높여 박수갈채가 쏟아지기도 했다. 사실 정관개정안 논의 전부터 지부대의원을 배려해 시급한 회장 선거부터 치르자는 경기지회 대의원의 의사진행발언이 있었으나, 의장은 마땅한 답변 없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의장단은 시도회 차원에서 논의한 후 차기 집행부가 결정토록 하고 정관개정안을 전체 부결시켰다. 따라서 함께 상정된 회장 중임 불가 조항과 사무국 개편 방침, 치과위생사교육평가원 설립에 따른 수익사업 허용 조항 등의 정관개정안이 모두 함께 부결됐다.

일반안건에서는 회비 장기체납 회원의 구제대책으로 임시정회원자격부여 제도와 체납회비 장기 할부납부제도가 제안됐으며, 16억9천만원의 회관 매입 비용에 관한 보고가 상정돼 승인됐다.

입후보자 공천위 배정에 ‘갑질의 횡포’ 반발

임원선출이 시작되면서는 대의원들의 목소리가 더 높아졌다. 감사와 의장단을 선출하는 공천위원회에 회장 선거 후보단으로 출마한 권경회 부회장 후보가 들어갔기 때문.

한 대의원은 “현 입후보자가 공천위원이 돼서 감사와 의장을 선출하는 것은 갑질의 횡포”라며 강력히 반발했고, 또 다른 대의원도 “선관위가 공천위원을 뽑아 현 입후보자가 공천위원이 되고 다시 임원을 선임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감사와 의장은 여기서 대의원들이 뽑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도 그럴 만 한 것이 선거관리위원회가 공천위원을 발탁하고, 또 다시 공천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를 맡고 있는 오막엽 위원장을 새로운 의장으로 삼았으니 대의원들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다. 김원숙 회장은 “(공천위가) 크게 의미 있는 것은 아니고 누가 되든 상관없으니 흥분하지 말라”며 제지했고, 대의원들의 반발로 공천위가 재구성되는 듯 했으나 다시 아랑곳없이 총회가 속개됐다.

결국 공천위의 추천에 따라 감사후보에 서울지회 김선경 회원, 경남지회 성미경 회원, 오진숙 회원, 대전충남지회 이근유 회원이 입후보했으나, 김선경‧오진숙 회원이 사임하면서 성미경‧이근유 회원이 감사직을 맡았다. 의장에는 오막엽, 부의장에는 배성숙, 총무이사에는 박유미 회원이 임명됐다.

이외 감사보고에서는 김선경 감사가 “5년 사이 5배 이상이 증가해 80억원대의 재정을 꾸리게 된 만큼 외부 감사 영입을 제안한다”며 “이를 통해 회원 신뢰도를 높이길 바란다”고 권유했다. 또 박은지 공보이사가 2014년 사업결과를 보고했으며, 강명숙 부회장이 추가경정예산안 승인에 나서 치위협보 별도회계로 1억6천만원, 회관건립 기금 특별회계로 7억원의 추경 내역을 편성해 통과시켰다. 2014년도 결산보고에서는 세입이 82억6천만원, 세출이 53억2천만원으로 집계돼 29억4천만원의 잉여금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또 정순희 부회장은 사업계획 발표에서 “공동체 인식 강화를 위해 분야별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강화할 방침”이라며 “회원관리시스템 개선 등으로 효율적인 업무 개편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관리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졸업예정자 선등록을 확대하기 위한 다각적 혜택부터 제공하고,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세부 분야별 치위생 업무지침 및 매뉴얼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정부정책사업으로 ▲의기법 불평등 조항 개정 추진 ▲치과위생사 정원에 관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 추진 ▲공직치과위생사 채용 불평등 개선 건의 ▲학제 4년제 일원화 추진 등이 주요계획으로 꼽혔다.

▲ 치위협 제34차 정기대의원총회 기념촬영
‘의기법 사수’ 위한 성명서 발표까지…

한편, 이날 총회 개회식에는 보건복지위 위원장인 김춘진 의원을 비롯해 새누리당 신경림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최동익 의원, 구강생활건강과 양윤선 과장,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정명헌 원장, 대한치과기공사협회 김춘길 회장, 대한여자치과의사회 이지나 회장, 대한치과산업기재협회 한 대석 부회장 등이 외빈으로 참석했으며, 김종열 자문, 지헌택‧김숙현‧한재희 고문, 문경숙 명예회장 등이 내빈으로 자리했다.

▲ 김원숙 회장
김원숙 회장은 “여러 논란이 일고 있지만 전국의 회원들이 적법한 업무 행위를 하기 위한 본연의 의무를 잘 수행해 신뢰받는 인력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며 “오늘 총회에서 결의된 것들이 외침으로 끝나지 않고 행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양윤성 과장의 장관 치사 대독을 비롯해, 참석 국회의원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특히 신경림 의원은 “간호사, 치과위생사, 영양사, 보육교사 등 여성들끼리 갈등을 겪을 이유가 없는 직군들이 잘못된 제도로 고통받고 있다”면서 “정부가 국민 건강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각 업무 역할을 분명히 하고 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여성들이 힘을 모으자”고 피력해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이날 개회식에서 치위협은 “6만7천여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모독하는 작금의 사태를 통탄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의기법 무효화 시도 중단 ▲의기법의 취지에 왜곡된 여론몰이 규탄 ▲비전문인력의 불법 치과업무 수행 정당화 중단 ▲치과위생사 업무 공유 규탄 ▲치과전문의료서비스 수혜권 보장 등을 강력히 주장했다.

끝으로 시상식에서는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여식과 전직 임원에 대한 공로패 수여가 이어졌다. 시상 명단은 아래와 같다.

<보건복지부장관상>
▲마산대치위생학과 허남숙 교수 ▲대전충남회 홍송희 전 부회장 ▲전북대치과병원 전영민 치과위생사
<공로상>
▲광주‧전남회 강민옥 학술이사
<공로패>
▲서울시회 권정림 전 회장 ▲대전‧충남지회 갈은정 전 회장 ▲대구‧경북지회 김영선 전 회장 ▲강원도지회 김한미 전 회장 ▲부산시회 권양옥 전 회장 ▲보건지회 오막엽 전 회장 ▲임상지회 김재옥 전 회장

▲ 보건복지부장관상 시상식
▲ 공로상 시상식
▲ 공로패 시상식
▲ 김원숙 집행부가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