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특혜 삼성병원 ‘예외’는 어디까지?
상태바
메르스 특혜 삼성병원 ‘예외’는 어디까지?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5.06.2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연합,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사과문에 대한 입장 표명…“국가재난 이용한 원격의료 관철시도 철회하라”

 

삼성서울병원의 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23일 삼성그룹 서초구 사옥에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에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지난 24일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면서 “메르스 확산에 대한 분명한 책임표명과 의료민영화 및 원격의료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먼저 보건연합은 “삼성서울병원은 메르스 감염과 확산을 막지 못한 것뿐 아니라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시킨 ‘주체’”라며 “이는 서울삼성서울병원의 오만과 관리 실패이므로 스스로의 오만관 잘못된 판단으로 메르스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킨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삼성서울병원의 오만은 지난 16일까지 의료진에게 방호복 대신 수술복을 입히고 진료시켜 의료진 메르스 감염을 일으키고 또 그 의료진이 환자들에 대한 감염위험성을 높이는 데 까지 이어졌다”며 “삼성서울병원의 예외와 오만이 어디까지인가?”라며 힐난했다.

보건연합은 “이재용 부회장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그 책임은 ‘환자를 끝까지 치료’하는 것만 얘기했다. 그러나 이것은 병원이 ‘원래’해야 하는 일”이라고 꼬집으며 “메르스 전국확산의 주체인 삼성서울병원의 책임은 환자치료로 한정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사과문에서 “사태가 수습되는 대로 병원을 대대적으로 혁신하겠다”, “감염질환에 대처하기 위해 예방활동과 함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보건연합은 이번 메르스 확산의 원인이 환자안전은 뒷전인 영리화된 의료체계가 원인임을 지적하면서 “백신 개발 계획 등은 삼성그룹의 사업이지 삼성서울병원 환자 안전을 위한 혁신은 아니”라며 “사과의 자리에서 삼성그룹의 생명공학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것이 적절한가”라며 비난했다.

이어 “무엇보다 삼성그룹이 사과를 하려면 지금 추진 중인 의료영리화‧민영화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지난 16일 보건복지부는 ‘예외적’으로 삼성서울병원에 외래 재진환자들에 대한 전화 진찰, 사실상의 원격의료를 허용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는 삼성서울병원의 건의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연합은 “메르스 감염 확산의 주체인 삼성서울병원이 이 사태를 활용해 삼성전자가 차기 신성장동력으로 추진 중인 원격의료를 시행하는 것은 황당하다 못해 참담한 일”이라며 “삼성그룹은 국가 재난을 이용해 자신의 원격의료 허용 주장을 관철하려는 행태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