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독'의 중요성 인식 커지고 있다"
상태바
"'판독'의 중요성 인식 커지고 있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7.18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대한악안면방사선학회 허민석 정보통신이사(서울 치대 교수)

▲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허민석 정보통신이사
개원가에서 '판독'에 큰 관심은 없는 것같은데….
지금까지는 그럴 것이다. 사실 일반 치과에서는 촬영의 목적을 '내과적 측면' 보다 '외과적 측면'에 더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구강암의 경우 처음 판독을 잘못하게 되면 추후 그 폐해는 대단히 크다.

방사선학 전공자들은 옛날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센터를 통한 원격판독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술력 향상, 장비보급 증가 등으로 이제야 실현될 수 있게 돼 그나마 다행이다.

설립목적의 일순위를 방사선영상의 효율성 극대화에 두고 있는데….
대부분의 치과병의원이 의료영상 표준안을 따르지 않고 있어, 정보의 연동과 호환에 문제가 있고, 환자정보 소실 등 의료영상정보 보관의 안정성에도 논란이 있다. 또한 정보의 백업에 CD를 이용함으로 환자 정보 검색에도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센터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원격판독과 refer를 동시에 수행해 증가하고 있는 방사선영상 판독 요구를 해소하게 될 것이다.

모든 정보가 센터 한 곳에 다 모이는 것인가?
다음달 1일 여는 센터는 이선욱 원장의 서울미소담은치과와 박태원 센터장의 경원치과 두 곳이다. 향후 전국의 각 지역별로 센터가 마련되고, 시스템의 연계 하에 각 지역별로 원격판독이 이뤄지게 될 것이다.

정부의 '공공보건의료 확충 종합대책안'을 중요하게 거론하던데….
정부가 대책안은 주요 공공의료기관의 시설 확충, 즉 인프라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원격판독 시스템의 구축도 정부의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향후 범치계 차원에서 이를 정부에 요구해 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동헌 2005-07-19 11:57:50
이선복 원장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