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구강보건의 미래 ‘사람이 답이다’
상태바
공중구강보건의 미래 ‘사람이 답이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5.11.0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원‧산구원 공동심포지엄, 공중구강보건의 발전방향 모색…보장성강화와 공공의료체계 확립 강조
▲한국산업구강보건원·지역구강보건연구회 공동 학술포럼 '우리나라 공중구강보건의 성과와 미래'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가 주최하고 지역구강보건연구회와 한국산업구강보건원이 공동주관한 심포지엄에서 반세기 동안의 우리나라 공중구강보건의 성과를 되짚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 당면한 문제 상황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 주목을 받았다.

‘우리나라 공중구강보건의 성과와 미래’를 주제로 펼쳐진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달 31일 남서울대학교 지식정보관에서 개최됐으며, 강릉원주대 예방치과학교실 정세환 교수의 주제발표와 신구대학교 치위생학과 류재인 교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사회실천팀 조은별 팀장,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한동헌 교수가 패널로 참석해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패널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의 공중구강보건 사업의 성과로 ▲수돗물불소화 사업 ▲학교 불소용액양치사업 ▲취약계층 노인 틀니‧치아홈메우기 급여화 ▲보건(지)소에 공중보건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 배치 ▲중앙정부에 구강보건과 설치 ▲구강보건법제정 ▲권역별 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확대 등으로 꼽았다.

특히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은별 팀장은 “구강보건법이라는 명확한 법적근거를 마련했다는 것을 대표적 성과로 들고 싶다”면서 “구강보건법을 기반으로 관련전문가들이 인력구성, 인프라 구축, 사업운영, 예산 확보 등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됐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구강보건사업의 위축 타개…관련단체의 끈끈한 ‘연계’

먼저 패널들은 근래 지역 일선의 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학술단체 등의 활동이 위축된 요인에 대해 외적으로는 경제 상황 악화에 따른 구강보건관련 이슈 약화, 정부의 구강보건정책에 대한 역할 축소 등을 들었으며, 내적으로는 관련 학술 및 정부단체의 후계자 발굴 및 양성 부진 등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조은별 팀장은 구강보건법을 실효성 있는 법으로 발전시키고 관리할 것을 피력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관련 학술단체는 직접적으로 사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실용적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해 애써야 한다”면서 “또 관련 당국은 연구결과를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꾸준히 홍보함으로써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조은별 팀장

아울러 현 사업의 진단 및 중장기 로드맵 마련, 정부‧민간‧학계‧전문가에 대한 교육활성화와 이를 통한 역량 강화, 지역사회 사업 기술 지원 강화를 위한 자문위원회 역량 강화, 재원구조의 다양화 등을 제안했다.

정세환 교수는 “세계보건기구(WHO), UN에서 구강질환을 NCDs로 지정하고 공통위험요인을 공유하고 공동대응에 나선다는 점을 정책결정자들과 국민들에게 설득해야 한다”며 “아울러 공중보건정책 및 사업에 불소이용 및 구강위생 필수화, 예방관리 중심의 일차치과의료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로, NCDs는 Non-communicable Diseases의 약자로 당뇨, 심혈관계 질환, 폐질환 및 암과 같은 비전염성 만성질환을 통칭하는 용어다. 공통의 위험요인을 조절함으로써 질환을 극복하고자 하는 글로벌 보건의료전략을 의미하기도 한다.

류재인 교수도 “정부‧민간‧학계‧전문가 각 단체가 자신의 위치에서 올바른 치과의료체계 실현을 위해 서로에게 필요한 제도 및 사업들을 요청하는 등 연계가 필요하다”며 “또 각 단체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며, 효율적 운영을 위해 흩어진 단체들을 묶어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동헌 교수는 현재 구강보건 사업의 위축을 변화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진단하고, “의료서비스 제공 위주의 사업에서 지역보건사업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강건강불평등, ‘구강보건정책전문가 양성’으로 대비

이날 포럼에서는 미래에는 ‘구강건강 불평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고,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치과의료보장성의 강화와 공공구강보건의료체계 확립과 구강보건 정책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류재인 교수

류재인 교수는 “선별적 복지를 통한 빈곤구제적 접근방식이 아니라 건강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공공구강보건의료체계를 만들고, 예방중심, 시민중심의 치과의료보장성 강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은별 팀장은 공중구강보건 분야의 정규인력 부족 해결의 연장선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조 팀장은 “학과과정에서 단기적으로는 공중구강보건 과정 교육 시수를 늘리고, 중장기적으로는 최신 정책과 제도, 사업 경향을 반영한 탄력적 교육으로 강화돼야 한다”면서 “건강증진분야의 NCDs 강화, 금연정책 등 정책과 제도의 중점 추진 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노력들은 각 대학과 공공기관 간의 컨설팅을 활성화하고 전문인력에 대한 공공분야 진출을 강화시킬 것으로 본다”고 강조하면서 “지자체에서 보건정책의 자율성이 강화된 것을 기회 삼아 공중구강보건정책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진범 교수도 “공중구강보건사업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다. 임상진료분야에 대한 교육 만큼 구강보건정책 관련 분야에 대한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고 동조하면서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은 보건(지)소 치과위생사가 전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 대학 치위생학과에서는 이 분야를 적극적으로 교육시키고 인물을 발굴해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