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1년 병원의 감염병 관리 변화는?
상태바
메르스 1년 병원의 감염병 관리 변화는?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6.05.2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메르스 사태 이후 병원내 감염병 관리변화 현장조사 결과 발표…“지역거점 병원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 시급”

38명의 사망자, 186명의 환자, 16,752명의 격리자를 발생시키고 약 10조에 이르는 경제적 손실을 낸 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 사태가 오늘(20일)로서 1주기를 맞이했다.

지난해 5월 20일 삼성서울병원에서 첫 번째 감염자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시작된 메르스 사태는 한국의료체계에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공공의료 확충 및 감염병 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였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유지현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오늘(20일) 메르스 사태 1주년을 돌아보며, 보건의료노조 소속  전국 170개 병원중 특성별로 선별한 31개 대학병원, 민간중소병원, 공공병원,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메르스 사태 이후 병원내 감염병 관리에 변화가 있었는지 현장조사를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현장조사를 위한 질문으로 이하 6개를 선정하고 조사를 진행했다.
▲감염병 환자 내원 시 대응방법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는가?
▲직원 보호장구의 구비 수준은 향상 됐는가? (보호장구 수준 및 보유 개수)
▲응급환자 분류체계(triage)를 통해 감염병 환자 분류를 하고 있는가?
▲응급실 격리 시스템이 마련돼 있는가?
▲음압격리병상 설치가 늘었거나 관리가 되고 있는가?
▲환자면화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통제하고 있는가?

첫 번째 질문인 감염병 환자 내원에 대비한 직원 교육 여부에 대해서 총 31개 병원 중 28개 병원, 90.3%가 ‘교육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감염관리실 주관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직원보호장구 구비 여부와 관련해서는 31개 병원 중 27개 병원에서 ‘메르스 이전과 비교했을 때 직원보고장구 수준이 향상됐다’고 응답했다. 또 응급환자 분류체계를 통한 감염병 환자분류 여부에 대해서도 31개 병원 중 19곳, 61.3%가 ‘그렇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실에 감염병 환자를 위한 격리시스템 마련 여부에 대해서는 31개 병원 중 18곳, 5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으며, 현재 격리 시설 공사 중이거나 공사 예정인 곳을 포함하면 20곳, 64.5%가 격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음압격리병사 증축 및 관리를 묻는 질문에는 31개 병원 중 19곳, 61,3%가 ‘지침에 따라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현재 음압격리병상을 증축 중인 곳과 공사 예정인 곳은 2곳으로 나타났다.

메르스 감염 확산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 ‘방문객 통제 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31개 병원 중 14곳, 45.2%가 ‘통제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응답한 대부분의 병원은 ▲방문시간 통제 ▲방명록 기록 ▲입원실 면회를 통제하고 휴게실 면회로 전환해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보호자도 1인으로 통제하고 패찰을 나누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를 진행한 보건의료노조는 “그러나 기존의 병문안 문화가 여전해 환자, 보호자의 민원 또한 많아 완벽한 통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라며 “병원내 감염병 관리를 위해서는 새로운 병문환 문화의 정착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병원,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했다.

아울러 보건의료노조는 “대학병원에 비해 민간 중소병원과 지방의료원 등 중소규모의 변화는 매우 느리고 ,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도 부실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병원규모별 격차 해소와 특히 지역거점공공병원의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민간 위주의 의료공급체계, 대대적 수술 필요”

보건의료노조는 메르스 사태 당시 시민사회단체 각계에서 제안한 공공의료강화, 국가감염병전문병원 설립, 보건의료인력 확충 문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환자안전법 등은 진척이 거의 없음을 한탄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메르스사태의 ‘숙주’로까지 비유됐던 Big5 병원의 과밀화 해소, 비정규직 확대 문제 등은 여전히 답보상태”라며 “19대 국회에서 2차례나 발의된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은 결국 통과되지 못했고, 환자안전법의 경우도 위원회에 시민단체 등 외부인사 참여를 요구했으나 의료기관들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메르스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하는 박근혜 정부는 국민들의 요구하는 의료공공성 강화 정책이 아닌 규제완화를 통한 의료민영화 정책 추진에 열을 올렸다”며 “4.13 총선 직후에도 ‘병원인수합병법’을 통과시키려했고, 지난 18일 박근혜 대통령은 규제개혁 민관합동 점검회의에서 ‘규제프리존’ 입법화를 강력 주문했다”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우리나라 의료체계가 근본적으로 개혁되지 않는 한 또 다른 메르스 사태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한국의료체계 개혁을 위해 ▲공공의료 확대 강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올바른 제도화 방안 마련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 제정 ▲의료전달체계 개선 ▲의료민영화 정책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