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입법예고보다 ‘긴급한’ 명칭 사수
상태바
치협, 입법예고보다 ‘긴급한’ 명칭 사수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6.07.01 18: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4 ‘가정치의학과 명칭 수용 불가’ 긴급 기자회견…“게눈 감추듯” 사라진 4개 전문과목의 논의 실체

 

“아니, ‘통합’이 그렇게 불만이면, ‘통합’은 빼고 가면 되겠네. 그냥 ‘치의학과’라고……. 그럼 또 난리나겠지. 참 어쩌라는 건지”

치과의사 전문의제도가 깊은 안개정국에 빠진 가운데에도 좀처럼 요지부동이던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지난 달 30일 서초동의 한 음식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소집했다.

최남섭 협회장

치과계 절대 다수가 반대해 온 임의수련자 경과조치를 골자로 한 입법예고안의 마감 기간을 불과 나흘 앞두고 진행된 기자회견에 이목이 집중될 법 했지만, ‘긴급’으로 진행되는 이번 기자회견의 주제는 겨우 신규 전문과목인 통합치의학과의 ‘명칭’에 관한 것이었다.

그나마 하나 건져놓은 듯한 ‘통합치의학과’를 ‘가정치의학과’로 변경하겠다는 복지부의 의지에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가 반기(?)를 들었다는 소식.

통합치의학과를 염원해 온 일부 당사자들과 해당 학과에서 수련을 받은 학생들에게는 이마저도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겠으나, 치과계의 강한 저항에 부딪혔던 복지부 개정안의 입법예고를 코앞에 두고도 일언반구 없었던 치협의 긴급대응치고는 다소 핵심에서 어긋난 것으로 보인다. 자칫 '임의수련자 경과조치'와 '전문과목 신설 여부'에 집중돼 있는 논점을 흐리기 위한 조치로 오해될 수 있는 상황.

전문과목 신설을 골자로 하는 1월 30일 임총안이 부결됐음에도 끝까지 이를 추진하겠다던 치협이 이제는 그나마 통합치의학과만이라도 건지면 다행인 판국이 됐다. 사실 ‘통합치의학과’라는 명칭은 치과계 내부에서부터 단일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던 부분이다. ‘통합’이라는 단어가 아우르는 의미가 큰데다, 근간이 됐던 영문명칭인 ‘Advanced General Dentistry’는 여전히 진료과목 구분을 명확하게 정립하지 못한 치과계에서 더욱 용납할 수 없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예견된 논란이었다는 것.

그러나 치협은 지난 달 21일과 28일 복지부 주최 회의에서 제안된 ‘통합치의학과 명칭 변경의 건’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남섭 협회장은 두 차례 복지부 회의에 참여했던 4인 중 명칭 개정에 찬성한 3인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불쾌한 심경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최 협회장은 “조만간 치의신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연세치대 보철과 심준성 교수와 경희대 예방치과 박용덕 전 교수, 교정과 출신의 이재용 개원의에게 공개질의를 던질 것”이라면서 “어떤 근거로 통합치의학과의 명칭을 변경하자는 것인지 한 번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전문과목 명칭에 대한 집착(?)…“잘못된 피해의식”

그는 전문과목 신설에 ‘비협조적’으로 임했던 일부 학회에 대해서도 서운함을 토로했다. 최 협회장은 “노인치과는 나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원했던 전문과목이나 엉뚱하게도 해당 학회인 노년치의학회가 반기지 않으면서 무산됐다”며 “임플란트과 정도는 몰라도 노인치과나 치과마취과를 반대했던 몇몇 학회들의 심산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 협회장은 이처럼 전문과목의 명칭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부 학회에 대해 ‘잘못된 피해의식’이라고 지적하면서 논의 주체를 치협이 아닌 일부 학회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정부당국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이미 11개 전문과목이 있는데 국민들 누가 ‘통합치의학과라 해서 그걸 치과 전체를 다 포함한 ’통합‘이라 생각하겠는가”면서 “민원이 있다면 협회와 협상에 임해야 할 복지부가 임의대로 몇 사람을 지정해 의견을 구하는 것 또한 요식행위에 불과한 잘못된 행태”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최 협회장은 “말 나온 김에 다 해보자”면서 “임플란트가 보철학과의 영역이라는 근거는 도대체 어딨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대한통합치과학회의 신임회장이자 치과의사 전문의제도 개선 특별위원회 2분과 위원장인 윤현중 교수도 “27개 학회 중 3개 학회정도가 ‘통합치의학과라는 전문과목 명칭에 반대표를 던졌을 뿐인데, 이러한 치과계 합의사항을 무시하는 복지부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 협회장도 “현존하는 학회가 있어야 신설과목 추진이 가능하다”며 나머지 4개 과목은 몰라도 통합치의학과만은 정당성이 충분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김철환 학술이사는 언성을 높였다. 김 이사는 “10년 전에 통합치의학과가 제도화 되고 연대 치과대학내에 만들어지면서 지금 매년 60명씩 학생이 배출되고 있다”며 “교과과정 역시 미국의 ‘Advanced General Dentistry'의 교육체계를 따르고 있는데 이제와 명칭 변경은 말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영섭 부회장도 “이처럼 중차대한 사안이 개인 단위로 논의되고 있다는 게 놀랍다”며 “통합치의학과의 명칭 개정에 찬성한 3명의 실명을 공개하고 그들이 어떤 정당성을 주장하는지 들어보자”고 말을 보탰다.

끝으로 최 협회장은 “치과계의 뜻만 모아지면 배를 가를 각오로 덤빌 자신이 있다”면서 “협회가 어떤 사안을 막지 못했다고 비난은 잘 하면서도 치과계가 뜻을 모아주는 데는 매우 인색한 것 같아 아쉽다”며 명칭 개정에 반대하는 민원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남섭 협회장을 비롯해 박영섭 부회장, 이성우 총무이사, 윤현중 2분과위원장이 참석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울 2016-07-02 09:32:23
노인치과 전문의를 노년치의학회에서 반대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 노년치의학회 사이트에 보면 임원중에서 노인치과를 정규과정에서 공부한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임원들도 노인치과학을 배운 적이 없는데 어떻게 노인치과 전문의 커리큘럼을 만들지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