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노동자‧시민 “박 대통령 즉각 퇴진”
상태바
청년‧노동자‧시민 “박 대통령 즉각 퇴진”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6.11.02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53개 시민단체 ‘비상시국회의’ 개최…“주권자인 국민 힘으로 박근혜 정권 퇴진이란 위대한 역사 쓸 것”
▲비상시국회의 참가자 일동

전국 1,553개에 달하는 단체들은 오늘(2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요구와 이를 위한 국민 행동을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4.16연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민주주의국민행동, 민주노총, 참여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단체 대표단은 물론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개인 및 가족단위도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시국회의 참가자들은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건과 각종 불법 비리들을 “사상 초유의 헌정파괴 행위이자 민주공화국의 주권을 찬탈한 범죄 행위”로 규정하고 “이 비상시국을 종시키는 길은 박 대통령 퇴진, 책임자 전원 사퇴, 철저한 진장규명과 엄벌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새누리당이 제안한 거국중립내각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는 전형적인 물타기요, 진실을 은폐하고 사태를 무마하기 위함임을 모르는 국민이 없다”며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거나 청와대 비서 몇 사람 잘라낸다고 해서 국정농단,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촉발된 국민적 분노가 희석될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경고했다.

대학생 대표로 참석한 이화여대 총학생회 최은혜 회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을 정체도 알 수 없는 민간인에게 위임해 헌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박근혜 정권에 분노해 오늘로 100여개가 넘는 대학들이 시국선언에 참여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할 때까지 대학생들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대학생연합은 11월 12일 예정된 민중총궐기대회에 앞서, 전국대학생 시국회의를 시작으로 전국 대학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학내 집회를 열 예정이다.

민주노총 이상민 부위원장은 “박 대통령은 국민의 하야 명령을 오늘자로 거부했다. 이는 전쟁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한국사회를 지탱해 온 것은 국민들의 평범한 일상이었다. 그러나 박근혜 정권의 정책은 그 일상을, 나라를 이렇게 망가뜨렸다”고 분노했다.

이어 그는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란다고 했다. 우리 민주노총은 역사적 사명에 복무코자 이 정권과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언하고 있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왼쪽)과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장

박근혜 정권 퇴진…그리고 국민들의 요구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최순실‧박근혜 게이트’가 터지기 전부터 보건의료단체를 비롯한 각계 시민단체 등이 비판해 온 의료민영화 정책, 세월호 참사, 국정 교과서, 사드 배치, 노동개악,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등의 정책이 이번 사태와 연관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이와 관련된 대책 촉구도 함께 터져나왔다.

4.16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은 “세월호 참사가 있던 4월 16일, 대통령은 사라졌고, 사라진 7시간에 대한 다양한 소문이 돌고 있다”며 “언론에서는 그 일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면 더는 미루지 말아달라. 너무 고통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제정 과정과, 특조위 조사 방해 과정에 박 대통령과 최순실이 어떻게 지시하고 개입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호소했다.

문화예술계를 대표해 참석한 송경동 시인은 “박 대통령이 1만명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것만으로 퇴진해야 할 이유”아렴서 “이제는 항쟁으로 나아갈 때이다. 우리 문화예술인들은 모든 컨텐츠와 행위를 통해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시국회의는 오는 5일 광화문에서 오후 2시부터 열리는 故백남기 농민의 영결식과 4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2차 범국민 행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이들은 ▲11월 12일 민중총궐기 대회 ▲매일 7시 청계광장 촛불집회 ▲현수막 걸기 ▲버튼 달기 ▲온라인 서명 ▲정오에 경적 울리기 등 박 대통령 하야를 위한 국민행동도 제안했다.

비상시국회의 5일 집회참여를 독려하면서 “민중을 개돼지로 생각하는 저들에게 민중이 얼마나 역동적이고 대단한지 보여주자”면서 “삶의 현장 곳곳에서 행동을 이어가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故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특검 도입 ▲노동개악 무효화 ▲사드배치 중단 ▲한일 위안부 야합 폐기 ▲친일독재미화 역사교과서 중단 ▲지진위험지역 원전가동 중단과 비상점검 실시 ▲가습기 살균제 사태 해결 ▲박 대통령 ‘세월호 7시간’ 수사와 특별법 제정 등 시급한 현안에 대해서도 별도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이 괴기스런 상황을 만든 대통령의 퇴진이야 말로 혼란 수습의 첩경”이라며 “국가의 안위를 위협하고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시민드르이 일상을 불가능케 만드는 폭탄들은 제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