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충전 후 비스페놀A 안심할 수준
상태바
레진 충전 후 비스페놀A 안심할 수준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7.01.1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범 교수팀 연구결과 환경화학분야 권위지 ‘케모스피어’에 등재

복합레진 충전 후 유출되는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 양은 인체 건강에 무해한 수준이란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끈다.

▲김진범 교수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예방과사회치의학교실 김진범 교수팀은 이 같은 연구결과가 환경화학분야의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학술지 ‘케모스피어(Chemosphere)’에 실렸다.

‘비스페놀A'는 복합레진 합성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물질로, 치과에서 복합레진 치료 후 유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가 인체 건강에 해를 끼칠 정도의 양인지에 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김진범 교수팀은 부산대학교치과병원 연구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은 후, 충치 및 치아마모증 치료를 위해 내원한 환자 중 연구에 동의한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수행했다.

김 교수팀은 대상자들의 복합레진 충전 전과 충전 5분 후 타액을 채취했으며, 치료 1주일 후 다시 대상자들의 타액을 다시 채취하고 ‘비스페놀A 엘리사 키트’로 타액 속에 포함된 비스페놀A의 양을 측정했다.

그 결과 김 교수팀은 복합레진 치료 전 구강내 기존의 복합레진 충전치아 유무에는 유의한 차의가 없었으며, 복합레진으로 충전한 치면의 수와도 관련이 없는 것을 밝혀냈다.

그러나 복합레진 충전 5분 후, 타액내 비스페놀A의 농도는 평균 0.15 mg/L 에서 3.64 mg/L로 증가했고, 충전된 치아 면의 수에 비례해 비스페놀A의 농도도 증가했으나 충전 7일 이후 BPA농도는 평균 0.59 mg/L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팀은 “유럽식품안전청에서 제시한 비스페놀A의 1일 섭취 안전기준치는 체중 1kg 당 50 ㎍”이라며 “복합레진으로 충전한 이후 타액 내에서 검출된 비스페놀A의 양은 건강에 아무런 유해한 영향을 끼치지 않을 정도의 안전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참고로 비스페놀A의 1일 안전섭취 기준량은 유럽식품안전청의 기준치와 우리나라 식품의약처의 기준치는 동일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