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보이콧에 각 캠프 잇단 '지지 선언'
상태바
비대위 보이콧에 각 캠프 잇단 '지지 선언'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7.01.1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수·장영준·이상훈 예비후보, 피해자 보호 원칙 우선 방침…성폭력상담센터 운영 계획 등 추후 방침도

 

치과계 기자단 내 성폭력 사건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치과의사협회 제30대 협회장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각 캠프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 눈길을 끈다.

이번 입장 표명은 성폭력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치과언론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가해자로 지목된 K국장의 잇단 반발 속에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취재처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시작됐다.

이상훈·장영준의 개혁캠프는 비대위의 취재처 보이콧에 대해 "모든 성폭력 사건의 초동대처는 가해자로부터의 신속한 피해자 보호"라며 "법적으로 가해자의 유죄가 확정되지 않았다고 해도 정황 발생만으로 피해자와 가해자로 추정되는 이는 적극 분리돼야 한다"고 지지 의사를 밝혔다.

김철수의 혁신캠프 역시 비대위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혁신캠프는 "이번 조치를 단순히 가해자와 피해자의 다툼으로 보지 않는다"며 "피해자 보호가 우선돼야 하므로 사건 해결 전까지 가해자로 지목된 기자 대신 다른 기자를 출입기자로 정해줄 것을 사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개혁캠프에서도 K국장가 소속한 언론사에 취재기자 변경 요청을 마친 상태다.

비대위 질의서에 대한 각 캠프 답변 내용(박영섭 스마트캠프에서는 추후 답변키로)

성폭력 사건의 공론화에 대해서도 두 캠프는 '적극 찬성'이라는 입장이다.

김철수의 혁신캠프는 "성폭력은 피해자에게 제2·제3의 고통을 안기는 반사회적 범죄"라며 "치과의사와 치과종사자간의 성폭력사건 역시 간과할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해 유사사건 발생시 공론화에 대해서도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상훈·장영준의 개혁캠프도 "앞서 유사사건 발생시 내부의 일로 치부해 쉬쉬하거나 가해자의 (개인적인) 사과로 마무리한 바 있다"며 "이제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성폭력 사건은 적극적으로 공론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과계 내의 성폭력 사건을 예방하고 바르게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도 제시됐다.

이상훈·장영준의 개혁캠프는 "치과계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은 전문가집단으로서 부끄러운 사태"라며 "치과계 개혁의 일환이자, 여성치과의사의 권익 향상 차원에서 성폭력 사건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정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개혁캠프는 "간혹 취재처에서 남성치과의사와 여기자 간의 성폭력 사건도 치과의사와 기자의 갑을관계라는 그릇된 관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당선시 치과의사와 언론이 동등한 관계라는 인식전환을 위한 정책을 반드시 펼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철수의 혁신캠프는 회원고충처리위원회 산하의 성폭력상담센터의 운영을 제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혁신캠프는 "치과의사나 치과종사자의 피해구제는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성폭력상담센터에서 수사기관에 고발조치 할 것"이라며 "치과의사 혹은 치과종사자가 가해자로 처벌받을 경우에는 윤리위원회에서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원론적으로 동의하나 심사숙고할 것"

한편, 비대위는 지난 13일 각 캠프에 이번 성폭력 사건에 대한 각 캠프의 입장과 방침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하고, 18일까지 회신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이상훈·장영준 예비후보의 개혁캠프와 김철수 예비후보의 혁신캠프가 17일 각각 답변을 보내왔으나, 박영섭 예비후보의 스마트캠프는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스마트캠프를 지원하고 있는 협회 박영채 홍보이사는 "원론적으로는 여성을 보호해야 하는 사회적 합의를 존중하고 동의한다"면서도 "서로가 상처를 입지 않고 해결하길 바라는 것까지가 예비후보와 얘기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현재 스마트캠프는 여성바이스로 영입된 허윤희 부회장후보에게 관련 자문을 요청한 상황이며, 오늘(19일) 회의에서 논의를 거쳐 20일까지 공식 회신을 하겠다고 전했다.

박영채 이사는 "가해자로 지목된 K국장의 취재를 제한해달라는 우회적인 표현으로 판단하고 이부분을 좀 더 심사숙고해 밝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이번 보이콧 사태에 대해 "사건의 올바른 해결과 재발 방지라는 공익을 위해 비대위뿐만 아니라 치과계 구성원 다수가 참여하는 이상적인 해결 과정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