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섭, 6‧19 임총 해석 추궁에 “즉답 불가”
상태바
박영섭, 6‧19 임총 해석 추궁에 “즉답 불가”
  • 윤은미
  • 승인 2017.03.10 17:2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치 정견발표회서 전문의제 견해 간극 벌려…현 집행부 대언론정책 평가도 엇갈려

 

대한치과의사협회 제30대 협회장 선거에 출마하는 세 명의 후보가 지난 정견발표회에서 치과의사 전문의제도(이하 전문의제)에 대한 정책 노선을 분명히 한데 이어, 지난 9일 지부 회관에서 열린 경기지부의 정견발표회에서는 현 집행부의 책임론이 대두됐다.

그간 기호 1번 이상훈 후보는 통합치의학과 단일안으로 진행 중인 전문의제를 중단시키기 위한 헌법소원을 추진하는 등 미수련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입장을 취해왔으며, 기호 2번 김철수 후보도 기존 5개 전문과목의 추가 신설을 주장하며 미수련자를 위한 보완책을 주장한 바 있다. 또 기호 3번 박영섭 후보는 미수련자의 통합치의학과 취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AGD 이수자 교육시간 인정(최대 150시간)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러나 임의수련자에 대한 전문의 시험 응시 자격을 엄격하게 재검증해야 한다는 이상훈 후보나 전문과목을 추가 신설해야 한다는 김철수 후보와 달리, 박영섭 후보는 현재 신설된 통합치의학과 1개 과목에 대한 의지를 주로 피력해 견해의 차이를 뚜렷이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이상훈 후보는 미수련자에 대한 보호 조치가 마련되기 전까지 임의수련자 5천명에 대한 전문의 시험 응시를 기필코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으며, 헌법 소원과 함께 해외수련자 및 임의수련자에 대한 검증 절차를 제도화 해 투트렉 방식으로 일반의 보호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김철수 후보는 미수련자를 위한 몇 가지 추가 전문과목을 신설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더 나아가 “추가 전문과목 신설 전까지 임의수련자의 경과조치를 보류시키겠다”는 일반의 보호 강화 정책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그는 기존에 거론된 심미치과, 마취과, 노인치과, 임플란트 등과 더불어 예방 치의학 분야의 전문성을 살린 (가칭)공공의료치의학전문의를 추가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박영섭 후보는 “사퇴를 약속했던 협회장에게 책임을 물으라”는 일전 지역토론회에서의 입장을 다소 누그러뜨리고 “담당 영역은 아니었으나 집행부 일원으로써 현상황에 책임을 통감한다. 당연 협회장이 책임질 일”이라고 사죄했다.

그러면서도 박 후보는 나머지 4개 전문과목은 “실현가능성이 없다”면서 “4월 대의원총회에서 추가 전문과목이 필요한지 회원들에게 다시 묻겠다”며 결의사항에 대한 번복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4월 대의원총회에서 집행부안이었던 3안을 재상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박 후보는 “정직하게 말하겠다”며 “현행대로 통합치의학과만 우선 시행하는 것으로 전문의제를 추진하겠다”고 현행 전문의제 지지 의사를 끝까지 고수했다.

특히 전문의제 3개 안이 모두 부결된 6월 임총 결과에 대한 해석을 묻는 질의에 박 후보는 “염정배 의장이 3개 안이 모두 부결됐음에도 1월 30일 임총안이 살아있다고 말한 바 있다”면서도 “법리적 해석이 엇갈리고 있어 내가 답변하기가 어렵다”고 답을 피해 상대 후보의 빈축을 샀다.

법리적 판단에 따라 현행 전문의제를 지지한다는 박 후보의 주장에 대해서도 이상훈 후보는 “구차한 변명이다”면서 “전속지도전문의나 해외수련자에 대한 관련 판결은 있어도 임의수련자에 대한 합당한 판결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라고 반박했다.

박영섭 후보, 최 집행부 대언론정책 찬성

상호토론에서는 치과계 대언론 정책에 대한 박영섭 후보의 답변이 눈길을 끌었다. 이상훈 후보는 “덴탈포커스와 치과의사신문, 그리고 건치신문에 취해졌던 현 집행부의 고소‧고발이나 출입금지 조치에 대한 홍보 담당 부회장인 박 후보의 견해를 듣고 싶다”고 말했다.

박영섭 후보는 “치과계 언론도 잘못된 것을 비판할 순 있으나, 기자의 사설을 기사화시켜 1면 탑에 내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며 현 집행부의 대언론 정책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비췄다. 박 후보는 덴탈포커스와 치과의사신문의 출입금지 조치에 대해서도 각각 당위성을 주장했으나, 본지의 과거 출입금지 조치에 대해서는 끝내 답변을 하지 못했다.

이외에도 박영섭 후보는 이상훈 후보에게 회비 10%인하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김철수 후보는 이상훈 후보와 박영섭 후보에게 각각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의 진의를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또 김철수 후보에게는 과도한 선거비용 지출과 협회장 상근급여 환원의 표퓰리즘 성향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상훈 후보는 사무국 인력 감축을 통해 회비 감면을 위한 일부 재정을 확보하겠다는 공약이 불법이라는 박 후보의 지적에 대해 “어느 기업이든 외부 용역을 통해 조직 평가를 거쳐 불필요한 요소를 발견하면 정당한 구조조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으며, 박 후보는 “기업의 파산이나 합병이 아닌 이상 고용노동법상 구조조정이 불가하다”고 반박했다.

김철수 후보가 치과의사신문의 여론조사 시행 배후로 이상훈 후보를 지목한데 대해서도 이 후보는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전혀 개입한 바 없다”고 반발했다. 박영섭 후보도 추가 설문조사 진행 여부에 대한 질의에 “여론조사를 한 바 없다”며 “선관위 조사 결과에 따라 법적으로 고발하면 될 일”이라고 일축했다.

세 후보, 교섭력‧협상력‧개혁능력 피력

정견발표는 기호 2번 김철수 후보, 기호 3번 박영섭 후보, 기호 1번 이상훈 후보 순으로 진행됐다.

김철수 후보는 “치과건강보험 확대 및 수가 인상, 치과대학 정원 감축, 자율징계권 확보 등 치과계 숙원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정부와의 교섭력만은 가장 자신이 있다”며 “정부를 뚫고 동네치과를 튼튼하게 살찌울 사람은 바로 나, 김철수 후보”라고 호소했다.

김철수 후보의 혁신캠프(좌측부터 김영만, 김종훈, 안민호 부회장 후보와 김철수 후보)

박영섭 후보는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3만여 회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최우선이겠지만 복지부와 국회, 정계와 협상할 수 있는 정치적 능력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많은 난제들이 쓰나미 같이 몰려오는 상황에서 거센 파도를 헤쳐 나갈 노련한 선장은 바로 나, 박영섭 후보“라고 강조했다.

박영섭 후보의 행동캠프(좌측부터 박영섭 후보와 허윤희, 강충규, 이계원 부회장 후보)

이상훈 후보는 “현 집행부는 1인1개소법 사수를 위한 의지도 전략도 없어 보였고, 3만 회원의 운명이 달린 전문의제 역시 현실성 없는 대안으로 회원들을 기만했다”며 “수십 건의 소송을 불사하며 적폐와 싸워온 나야말로 불법사무장치과를 근본적으로 뿌리 뽑고 끝장낼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자신했다.

이상훈 후보의 개혁캠프(좌측부터 김수진, 전성원, 장영준 부회장 후보와 이상훈 후보)

아울러 이날 토론회에서는 서울지부에 집중된 협회 임원 구성비율에 대한 지적이 공통질의로 선정돼 세 후보가 경기지부를 비롯한 지부 회원을 고루 영입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이상훈 후보는 “대복지부 회무 집중을 위한 세종분원을 설치하고 지부 회원을 임원으로 영입하겠다”고 밝혔으며, 박영섭 후보는 “현 임원 19명을 25명으로 확대‧개편해 지부 회원들의 참여 기회를 늘리겠다”고 답했다. 김철수 후보는 “부회장 후보부터 소외지역 없이 전지역을 아울러 고루 구성했다. 임원 구성에도 경기지부 인재 영입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윤 의장, 최양근 당선자, 나승목 부회장, 문필성 부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이희권 간사, 조용진 위원, 조현기 위원, 홍준석 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불참한 정진 회장을 대신해서는 박일윤 의장이 개회사를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권자 2017-03-17 13:09:39
언제부터 건치가 이렇게 선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을까?
권력욕이라는게 금방 생기지는 않는데,
두명이나 부회장 후보를 낼 정도로 적극적인 이유는 뭘까?

유권자 2017-03-17 13:05:48
앞으로 선거에 나오려면 신문사 한두개쯤은 소유를 해야할듯.... 이렇게 까는걸 보니 3번 후보가 대세이긴 한모양이네.... 까는것도 참 네이년처럼 까는구만~

유권자2 2017-03-14 16:04:56
아래 유권자님 말씀에 적극 동의합니다. 분서기사라면 전문의제에 대해 이렇게 되기까지 누가 책임있는 위치에 있었는지 이런거 밝혀야 하지 않나요? 복지부에서 2015년 12월 공청회에서 입법예고를 발표한 순간까지 누가 맡고 있었죠? 최소한 여름에 위헌소송 난 다음에 어떤 조치를 취했어야 할텐데. 그때 놀고먹은 담당 부회장이 누구인지 이런거를 밝혀야 참된 기자 아닌가요?

유권자2 2017-03-14 15:59:00
제목이 적절한 지를 생각해 보시기를.
아울러 답변자가 무엇을 말하는지를 기사화 하지 않고 앞뒤 자르고 워딩을 타이틀로 따온다면 기자라고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종편을 왜 비난하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한 교훈적인 기사였습니다.

답답한일인 2017-03-14 00:50:41
3년내내
답답했는데
그집행부의 연장이라....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