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급 부정교합의 '모든 치료법' 공유한다
상태바
3급 부정교합의 '모든 치료법' 공유한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7.03.1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기교정연구회, 4월 16일 학술강연회…3급부정교합의 조절·절충치료까지 총망라
▲성장기교정연구회 기자간담회

Ⅱ급 부정교합을 다루며 지난해 교정 치과의사들의 관심을 모았던 한국성장기교정연구회(회장 차봉근 이하 연구회)가 내달 16일 강남 성모병원에서 '2017년 제3회 학술강연회'를 개최한다.

'All Kind of Treatment Methods for Class Ⅲ Malocclusion'을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강연회에서는 Ⅲ급 부정교합의 조기 성장조절치료부터 절충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소개될 예정이다.

연구회는 지난 9일 토즈 강남2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강연회 관련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차봉근 회장을 비롯해 원거리에 있는 몇몇 이사들은 화상으로 간담회에 참석했다.

차봉근 회장은 "Ⅲ급 부정교합은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부정교합으로, 특히 한국이 Ⅲ급 부정교합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Ⅲ급 부정교합 치료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 종합적이고 통일된 의견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차 회장은 "이번 강연회는 Ⅲ급 부정교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한 자리에 모아 살펴보자는 취지"라며 "Ⅲ급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임상가들과 학자 사이에 공통된 지렛대를 발견하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강연회는 1부 'Scientific Research'로 신진 학자 두 사람이 나와 Ⅲ급 부정교합 치료에서 '저작기능 향상'과 '심미성 향상' 등 두 가지 측면에 대한 학술 논문을 살펴본다.

효성병원 치과교정과 장은혜 원장이 '상악전방견인 치료 후 관찰되는 저작양상의 분석'을 주제로, 연세대학교 치과교정과 정다미 원장이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한 상악전방견인후 안면조직변화'를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한다.

이어 2부 메인강연에서는 김훈바른이치과 김훈 원장이 'Case Selection and Treatment Modality of Skeletal Class Ⅲ Growing Patients'를 주제로, 이어 스타28치과그룹 주보훈 대표 원장이 'Invisalign Treatment for Growing Class Ⅲ patients'를 주제로 Ⅲ급 부정교합 치료를 위한 브라켓·인비절라인 시스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연구회 최동순 학술이사(강릉원주대)가 'Ⅲ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수직고경의 조절'을 주제로,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전윤식 교수가 '성장기 Ⅲ급 환자의 치료 전략 : 나의 20여 년의 경험'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이기준 교수가 'Transverse Corrction in Class Ⅲ - Why, When and How?'를 주제로 Ⅲ급 부정교합자에게 흔히 동반되는 문제인 상악과 하악의 횡적 부조화 해결 법을, 이어 차봉근 회장(강릉원주대)이 'Combined therapy (CT) by Orthopedic and Camouflage Approach for Class Ⅲ Malocclusion : Is it Possible to Avoid Surgical Intervention'을 주제로 기존 치료법에 버금가는 골성고정원을 이용한 치료법 등의 증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강연회 사전등록은 오는 4월 10일까지며, 문의는 전종혁 이사(033-640-3152, gwnuortho2015@daum.net)로 하면 된다.

아울러 연구회는 2015년, 2016년 강연회 자료를 모아 '연구회지'로 출간할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차봉근 회장은 "성장기 교정이란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부정기적인 학술강연지를 발행할 생각"이라며 "미시간대학의 미시간시리즈를 모델로 강의 요점을 편집해 발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주상환 총무이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회 규모를 키우기보다는 오랫동안 이 주제를 가지고 연구할 사람들과 함께 내실을 다져나갈 생각"이라며 "강연회 이 외에도 연 4회에 걸쳐 학술집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연구회는 지난해 처음 개설해 호응을 얻은 'Pre-congress Hands on Course'를 진행한다.

연구회 이협수 대외협력이사와 김상호 재무이사가 내달 9일 '성장기 아동의 공간부족,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주제로 관련 이론과 악궁 확장 장치에 대한 임상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핸즈온 코스 등록은 오는 4월 2일까지며, 문의는 이앤장치과교정과(042-273-2275)로 하면 된다.

아울러 연구회는 핸즈온 코스에서 진행한 강연내용을 모아 『성장기 아동의 공간부족,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나래출판사)』란 제목으로 책을 펴냈으며, 강연 당일 판매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