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캠프 "개표거부 아닌 '제의'일 뿐" 선긋기
상태바
박 캠프 "개표거부 아닌 '제의'일 뿐" 선긋기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7.03.3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결선 후보 중 한 측만 보이콧해도 '개표 불가'…김철수, 재투표 불가 선언·개표 여부 '박영섭 몫'으로

65년만에 치러지는 치과계 첫 직선제가 '투표권 박탈' 논란으로 불명예를 남겼다.

지난 28일 2시간이 넘는 공방 끝에 간신히 1차 투표함을 열었던 선거관리위원회는 2차 온라인투표가 진행된 오늘(30일)일까지도 관리미흡 비판과 수많은 의혹에 시달렸다.

급기야 1차 투표 이튿날인 29일부터는 1차투표에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한 박영섭 후보측이 결선 상대 후보인 김철수 후보와 선관위를 대상으로 재투표를 촉구하고 나섰다.

몇몇 지부의 경우 20%에 달하는 선거권자의 정보가 누락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격분한 다수 회원들이 재투표를 촉구하는 상황이지만, 불과 1차 투표 당일까지만 해도 가장 먼저 개표에 동의했던 박 후보의 재투표 선언에는 진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물론 투표 오류로 인해 선거권을 행사하지 못한 비율이 지부 최대 20%에 달하는 심각한 상황에서 당선 시 '정통성 훼손'이 우려된다는 박 후보의 심정도 일리는 있다.

그러나 당선 후 '재투표'를 불사할 의지라면, 앞서 결선투표 자체를 보이콧하거나 개표 거부권을 행사해야 그 진정성이 전달될 것이라는 지적이 크다.

이에 대해 박영섭캠프는 '개표 거부'는 아니고 '상대 후보에 대한 개표 거부 동참 제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선거대책위원회 이원균 위원장은 "결선투표는 이미 진행되고 있으므로 우리는 개표를 하지 말고 재투표를 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표를 하는 순간 이미 진행(승복)이 돼버리는 것이니 결선투표를 덮자는 것"이라며 "3자간의 표차가 너무 미미한데다, 혹자는 투표하지 못한 유권자가 1천명에 달한다고 하니 법적으로도 재투표 요건이 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선관위의 관리소홀이든, 회원 부주의든 간에 그만큼 많은 유권자가 투표를 하지 못한 상황에서 미세한 차이로 당락이 갈렸다면, 법이 아니라 상식적으로도 재투표가 맞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이 위원장은 "개표 거부를 하겠냐"는 질의에는 "'거부'는 아니고 상대 후보(김철수 후보)에게 같이 개표를 하지 말자고 제의하는 쪽"이라고 답했다.

김철수캠프가 이미 재투표 불가를 선언한 상황에서 개표 거부에 대한 연대가 가능하냐는 질의에도 그는 "당사자인 두 후보간의 의견조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결국 김철수캠프가 개표 거부나 재투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박영섭캠프도 어쩔 수 없이 승복하느냐는 물음에 그는 "그건 모르겠다"면서도 "당선 후에라도 재투표를 하겠다는 게 박 후보의 약속이고, 이것만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결선투표에서는 개표의 키를 쥐고 있는 3자간의 합의가 없이는 투표함을 열 수 없다. 현재 개표의 키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결선주자인 김철수 후보, 그리고 박영섭 후보의 손에 있어 이들 모두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상훈캠프는 "당선은 개표를 전제로 하고 개표 후 당선자가 확인되면 재투표 논의는 현실적으로 더욱 어려워진다"며 "진정성 담보를 위해 개표 거부 선언이나 결선 보이콧 후 후보를 사퇴 할 용의가 있느냐"고 박 후보를 압박하는 상황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