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요청엔 침묵‧결선투표는 원칙대로?
상태바
징계요청엔 침묵‧결선투표는 원칙대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7.04.0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일관성 없는 태도 ‘논란’…협회장 관권선거 논란엔 소극적‧언론사 여론조사엔 강경

후보자들의 징계 요청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대한치과의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조호구 이하 선관위) 태도 역시 집중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선관위는 이상훈 후보 측의 최남섭 협회장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관권선거 징계 촉구에 “현 협회장이 징계하면 대외적 위신이 실추될 우려가 있어 경위 파악 정도만 실시했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이상훈 후보는 지난달 24일 ‘최남섭 협회장의 허위사실 유포 및 관권선거’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며 선관위에 공문을 발송했으며, 김철수 후보도 지난달 27일 성명을 내고 선관위에 징계를 촉구했다.

박영섭 캠프 역시 “선관위의 미비한 대처로 박영섭 후보가 오히려 정치공세의 피해를 당하게 된 부분에 대해서도 선관위는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선관위는 오늘(3일)에서야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 직전이라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징계 결의는 부적당하다고 판단돼 선관위원장이 직접 유감을 표명했다”며 “현 협회장 본인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구두로 확인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는 조호구 위원장이 사전선거 과열 양상을 지켜보며 “이대로 가다간 첫 직선제부터 공정선거가 어려워져 치과계 위상을 실추시킬 것”이라며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을 무색케 하기에 충분했다.

또 선관위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 금지’에 열을 올리면서도 정작 지난 2월 23일과 24일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출처불명의 여론조사를 조사해 달라는 후보자들의 요청엔 침묵으로 일관했다.

아울러 선관위는 결선 투표가 공지된 후 벌어진 이상훈 후보의 ‘김철수 후보지지 선언 이메일’ 논란 역시, 선거관리규정 제58조제3항을 위반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권자 누락 사태를 해명하라는 세 후보자의 촉구에 선관위는 “세 후보자 모두 동의해도 원칙대로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유권자들의 재투표 실시를 요구에도 결선투표를 강행하고 있어 사태는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이상훈 캠프는 오늘 선관위에 『이상훈 개혁캠프의 일부 공문에 대한 명확하고도 조속한 답변 촉구』란 제하의 공문을 발송, 답변을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지난달 23일부터 선관위에 공문을 통해 징계 요청 등 답변을 요구했는데 아직까지 받은 바 없다”며 “선관위는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서라도 선거과정에서 발생한 중대 사안에 대해 후보자가 요청한 내용을 검토해 명확한 답변을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훈 캠프는 ▲3월23일 ‘회원 전진영과 일부 언론사의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징계 요청’ ▲3월 24일 ‘최남섭 회장의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징계요구’ ▲3월 27일 ‘박영섭 후보측의 불법문자 선거운동에 대한 징계 요구’ ▲3월 31일 ‘현 치협 회장단 선거의 혼란상에 대한 선관위의 명확한 입장 정리 촉구’에 대한 법적근거 및 이행 여부 등을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