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촛불혁명은 시민 주도의 대전환”
상태바
“이번 촛불혁명은 시민 주도의 대전환”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7.04.0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 초청 월례포럼 열려…촛불혁명 조명‧적폐청산에서의 진보정당 역할 강조

“1987년과 2017년의 혁명에는 매우 큰 질적 차이가 있다. 1987년 6월항쟁의 중심에 여전히 기득권이 있었다면, 이번 촛불혁명은 그리스 시민혁명 혹은 영국의 명예혁명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대중이 원하고, 그들이 판을 깔아준 혁명이다.”

촛불혁명부터 탄핵인용과 조기대선에 이르기까지, 한국정치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촛불항쟁의 의미를 짚고 진보정치의 미래를 가늠하는 장이 마련됐다.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김용진 정갑천 이하 건치)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가 지난달 29일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을 초청해 월례포럼을 연 것.

건치 고영훈 사업2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윤소하 의원은 ‘촛불혁명과 진보정치의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윤소하 의원

먼저 윤소하 의원은 이번 촛불정국을 계기로 ‘혁명’의 개념이 대중화된 점에 주목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혁명’이라는 단어가 소수 집단에서만 쓰이는 언어였다”며 “이번 촛불정국을 통해 ‘혁명’이라는 단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물론 혁명에 있어 대전환이 일어났다”고 짚었다. 

또한, 그는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을 질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요구가 드러난 계기였으며, 이후 최순실의 태블릿 PC 발견은 한국사회의 대 전환을 위한 필연적 부분이었다”면서 “그 필연이 단순한 사건 사고에 그치지 않고 국민에 의해 다른 각도로 이끌어졌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에 이어 백남기 농민 사건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윤 의원은 “경찰의 과잉진압, 나아가 고 백남기 농민의 강제부검 추진 과정에서 국가폭력이 총체적으로 드러났다”며 “이 같은 과정에서 국민의 분노가 참을 수 없는 수준까지 이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보정당의 선결과제는 ‘적폐청산’

이번 강연에서는 촛불 민심의 의의와 더불어, 변화한 현재 정국에서 진보정치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윤소하 의원은 “이번 촛불광장에서 ‘박근혜 퇴진’을 넘어 ‘이게 나라냐’라는 구호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잠재돼 있던 국민의 불만이 조금씩 해소됐다”며 “이 같은 국면에서 정의당 같은 진보정당이 대중적인 확장성을 가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촛불국면 이전부터 진보정당이 가졌던 한계에 대한 성찰도 이어졌다. 윤 의원은 “한동안 진보정당이 대중조직을 활성화해주기보다는 피로감을 느끼게 해왔다”면서 “진보정당 내부에서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부분이 있었는데, 이를 벗어나야 한다는 조직의 내부적 요구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진보정당의 향후 과제로 ‘명확한 적폐청산’이 제시됐다. 윤소하 의원은 “이제 진보정치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는 정의가 나올 수 없다”면서 “촛불혁명이 원했던 것은 과거 청산이며, 이에 청산해야 할 사회적‧제도적 부분을 과감하게 손대야 할 때”고 밝혔다.

더불어 윤 의원은 정의당이 적폐청산을 위해 다른 당을 압박하고 강제하는 역할을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사회의 전방위적 적폐청산과 더불어, 보건의료계의 적폐청산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우석균 정책위원장은 “박근혜 게이트의 국정농단 과정에서 드러난 의료문제에 대한 후속 조처도 적폐청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백남기 사태의 책임이 있는 서울대병원장과 백선하 교수 등이 건재한 상황에서 정의당이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소하 의원은 “행정적 징벌과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징벌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며 보건의료 분야의 적폐청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다짐했다. 

▲강연에 참석한 청중의 모습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