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명투표제 부결‧10% 회비 감액안 통과
상태바
기명투표제 부결‧10% 회비 감액안 통과
  • 윤은미
  • 승인 2017.04.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신] 협회장 반상근제‧전문의제 촉구안으로…30대 협회장 감사 청구권 1표차로 부결
▲대의원 기명투표제 안건이 총 투표수 155표 중 반대 98표로 부결됐다.

일반의안 심의에서는 제6호 대의원 기명투표제 실시의 건과 제34호 10% 회비 감액안이 표결에 부쳐졌다. 제28호 치과전문의제 원점 재논의 요구의 건은 촉구안으로 상정됐다.

기명투표제를 상정한 서울지부는 “치협 대의원총회는 치과계 국회에 해당한다”며 “지부장회의에서 기명투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안건은 찬반투표 시 기명으로 투표할 것을 요청한다”고 표결을 요청했다.

표결 결과, 대의원 기명투표제는 찬성이 56표, 반대 98표로 부결됐으며, 10% 회비 감액안은 찬성 84표(62.7%), 반대 56표(37.3%)로 통과됐다. 

경기지부 대의원은 제안설명에서 “협회비가 거듭 인상돼 연 30만원에 달했다”며 “집행부 1년차에 10% 회비 감액을 반드시 실현시켜 공약사항인 20% 회비 감축 의지를 이번 총회에서 확인받고자 한다”고 말해 대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었다.

전문의제 원점논의안을 상정한 경기지부 전성원 대의원은 “신임 협회장이 전문의제 개선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줄 안다”며 “임의수련자와 해외수련자에 대한 철저한 수련경력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것과 미수련자 보호방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신임 집행부의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회장 반상근제(서울) ▲치대 교육과정에 신경정신과 과목을 넣어 이수(광주) ▲학생구강검진 계약 시 불합리한 서류제출 개선 요청(경기) ▲명찰패용에 따른 치과보조인력의 직역 대책(서울) ▲협회 외부감사 도입 등의 안건(경남)은 신임 집행부에 위임하는 건의안으로 통과됐다.

경남지부 대의원은 외부감사제도 도입안에 대해 “협회장 급여 지급의 건과 같이 관례대로 안일하게 추진하다가 칼날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며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투명한 경영이 요구되는 시대인 만큼 외부감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촉구안으로는 ▲공직지부의 대의원 구성 시 수련의 배려(울산) ▲노인틀니 사업 재시행(서울) ▲치과보조인력 구인 문제 해결(서울, 울산, 경기) ▲치과의사 수급 관련 연구용역비 요청(울산) ▲입법로비 및 미불금사건에 대한 검찰의 처분에 따른 법무비용 지원(서울, 충남, 울산) ▲1인1개소법 사수 관련 변호사 선임 요청의 건(울산) ▲사무장치과 척결을 위한 대책 마련(서울, 광주) ▲윤리위원회 강화 및 자율징계권 확보(대구, 울산, 광주) ▲치과의사 요양병원장 가능토록 법안 개정 등이 잇따라 통과됐다.

공직지부의 수련의 배려 방안에 대해 최성호 회장은 “수련의들과 만나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의견 수렴을 넘어 수련의 대의원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무장치과 척결에 관한 안건에 대해서도 한 대의원은 “비의료인 사무장치과도 나쁘지만 의료인이 운영하는 사무장치과도 죄질이 나쁜 경우가 많다”며 “선량한 회원들이 진료를 잘 할 수 있도록 신임 집행부가 개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천지부 김규태 대의원의 긴급 안건을 설명하고 있다.

이외 인천지부는 ‘무분별한 본인부담금 할인 및 면제에 대한 대책’과 ‘심평원의 일방적인 지표연동자율개선제도에 대한 개선’을 긴급토의안으로 상정해 건의안으로 집행부에 위임됐다.

아울러 경기지부는 30대 협회장 선거에 대한 감사 청구권을 긴급동의안으로 상정했으나 찬성 72표 대 반대 73표, 1표 차이로 상정하지 못했다.

협회안으로 상정된 ▲임명직 부회장 및 이사 선출 (협회장) 위임의 건 ▲은퇴회원(공직 포함) 협회 관리의 건 ▲적립금회계 4억원 ‘회관 및 회의실별도회계’ 편입‧지출의 건은 동의와 재청을 거쳐 통과됐다.

▲투표 중인 대의원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