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복지부와 ‘전문의제 등’ 논의 첫발
상태바
치협, 복지부와 ‘전문의제 등’ 논의 첫발
  • 윤은미
  • 승인 2017.05.1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 면담서 공약대로 추가 전문과목 신설 제안…보조인력난 타개‧전담부서 부활 등 협조 당부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가 지난 8일 충정로 보건복지부 서울집무실에서 정진엽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김철수 협회장은 안민호 부회장, 조영식 총무이사, 이성근 치무이사, 이정호 치과(진료)인력개발이사와 함께 복지부를 찾았으며, 정진엽 장관과 방문규 차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 실장과 잇따라 면담을 진행했다.

좌측부터 안민호 부회장, 김철수 협회장, 정진엽 장관

김 협회장은 이날 면담에서 ▲치과의사전문의제도 ▲보조인력 구인난 ▲치과의사 인력 감축 ▲구강보건정책관 신설 및 구강보건전담부서 부활 등 치과계 현안에 대해 보건복지부의 협조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 협회장은 치과위생사 인력 부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설명하고, 치과간호조무사와 치과위생사의 업무 범위 조정이 시급함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특히 보조인력난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치과(진료)인력개발이사를 신설해 적극 대처해 나갈 계획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협회장은 또 전문의제와 관련 2018년부터 임의수련자에 대한 전문의시험이 시행되는 만큼, 미수련자에 대한 추가 전문과목 신설에 대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복지부에 제안했다.
  
아울러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의료인력 중장기 수급전망 연구 결과,  치과의사의 경우 2020년에는 1500명이 과잉, 2030년에는 3000명이 과잉이라는 내용을 피력해 치과의사 인력수급에 관한 과제도 함께 언급했다고 밝혔다.

김 협회장은 “앞으로는 구강 예방 분야에 비중을 둬 국민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구강보건전담부서의 부활과 구강보건정책관의 신설을 적극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보건복지부는 ▲의료광고 사전심의 위헌 판결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취지를 반영한 사전심의기구 신설 ▲의협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문가평가제 ▲면허 관리를 위한 제3의 기구 신설 등에 대해 정책제안을 해긴밀한 논의가 이어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