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제 관련 ‘범치과계 논의 구조’ 필요
상태바
전문의제 관련 ‘범치과계 논의 구조’ 필요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7.05.3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위·치협, 임의수련자 철저 검증은 '동의'·추가 수련 교육엔 '입장차'
▲공대위 김용진 공동대표(왼쪽)가 김철수 협회장(오른쪽)에게 치과의사전문의제도에 관한 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올바른 치과전문의제 실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김용진 이태현 이하 공대위)가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김철수 집행부에 ▲법적 수련기간을 채우지 못한 임의수련자들에 직무훈련 부과 ▲치과계 각 직역의 이해관계를 반영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김용진 공동대표, 전영찬 고문, 전양호 위원은 오늘(31일) 치과의사회회관서 김철수 협회장을 만나, 전문의제 운영에 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는 지난 16일 김철수 집행부가 첫 이사회를 통해 전문의제 관련 ▲운영위원회 ▲수련경력 및 자격검증 위원회 ▲교육연수위원회 등 3개 위원회 구성에 따른 것.

먼저 김용진 공동대표는 “선거과정에서 우리와 입장이 달라져 아쉽지만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잘 알거라 생각한다”면서 “이번 선거에서는 투표권이 없는 치대생의 고민과 국민이 전문의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반영되지 않았단 생각이 들어 그 부분까지 고민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특히 공대위는 임의수련자에 대한 엄격한 검증을 통해서만 국민의 신뢰를 얻고 대다수의 미수련자, 학생, 기배출전문의, 전공의 등의 권리침해를 막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전영찬 고문은 "전문의제는 치과계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인 만큼 원칙적으로 접근해야한다"며 "미래 치과의사 세대를 위해서라도, 임의수련자에 대한 추가 수련과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전양호 위원도 "기 배출전문의나 전공의,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법적 수련기간을 채우지 못한 임의수련자들에게는 추가적 보수교육과 직무훈련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철수 집행부 측은 임의수련자에 대한 철저한 자격 검증에는 동의하면서도, 정상적인 자격 기관에서 수련 받은 임의수련자의 추가직무 훈련은 불필요 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협회장은 "전문의제는 집행부 공약에 따라 진행 할 것"이라며 "임의수련자, 미수련자의 입장과 대의원총회 결의사항에 기초해 문제없이 진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대위가 김철수 협회장에게 치과의사전문의제도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양 측은 미수련자 구제책으로 언급되고 있는 통합치의학과 보수교육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키도 했다.

전양호 위원은 "통합치의학을 포함해 전문과목 신설의 효용성은 여전히 의문이지만, 1차의료기관의 강화와 미수련자들의 절박함을 알기 때문에 존중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위원은 "일반 개원의들은 온라인으로만 교육이 이뤄질거라 생각하는 것 같다"며 "협회는 어떨지 모르지만 복지부는 병원실습까지 고려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부분은 회원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치협 조영식 총무이사도 "치의학회 등과 여러 의견을 조율 중에 있으며 이 부분은 협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온·오프라인 교육 비율 문제가 아니라 강의와 실습의 포션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가 쟁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대위는 전임 집행부의 전문의제 정책이 회원 대다수가 거부한 안이라고 짚으면서 전문의제 관련 위원회를 치과계 각 직역 이해관계자들이 형평성 있게 참여하는 논의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성욱 법제이사는 "협회는 전문의제와 관련한 모든 이야기를 한 테이블에서 논의할 생각"이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한편, 치협은 6월 중 전문의제 관련 위원회 운영 효율화를 위해 임의수련자와 미수련자 등을 대상으로 예비 및 수요 조사를 진행한단 방침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