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치석제거 보험급여를!
상태바
임산부에게 치석제거 보험급여를!
  • 김용진
  • 승인 2006.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중 치주질환 조산아출산 위험

 

지난 24일 ABC방송에서 미국 치주학자가 임신 기간 치주질환을 가진 여성들은 조산아를 출산할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일반적으로 임신 여성들은 임신에 따른 호르몬의 큰 변화 때문에 잇몸이 붓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치주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며 이 같은 호르몬 변화들은 자주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치료는 아주 중요하다고 노스캐롤라이나 치과학부 스티븐 오펜바커 교수는 밝혔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구강 박테리아는 잇몸을 통해 일부 여성들의 혈류로 들어가 배속 아기가 박테리아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지금 아기를 출산하라'는 신호들을 자궁에 보내도록 일부 여성들의 면역체계를 작동할 수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있다고 오펜바커 교수는 말했다.

이 같은 조기출산 이유에 대해 치주조직과 그 병에 관해 연구하는 '미국 치근막학회'(齒根膜學會)는 "구강 박테리아 내에서 발견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불리는출산을 유도하는 화학물질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오펜바커 교수는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 조기출산 중 한 건은 치주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예방할 수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치주질환을 돌보지 않아서 발생하는 위험이 치과 치료들로 인해 아기가 해를 입는 것보다 심각하므로 임신 중 치주질환 치료를 받으라고 권유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구강건강증진목적의 전악 치석제거가 보험급여가 되지 않고 있어서 치석제거가 잘 시행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저출산이 사회문제가 되는 지금, 조산아출산의 위험이 높은 임신중 치주질환을 그냥 방치하거나 개인에게 맡길 수는 없다.

지금이라도 당장!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임산부들만이라도 우선 치석제거를 보험적용하여야 한다. 그것도 가능한 무상으로!

한편, 최근 들어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잇몸을 통해 혈류 속으로 들어가 심장병, 당뇨병, 뇌졸중 등을 촉발하거나 악화시키고 온몸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것으로 학술적 보고들이 잇따르고 있어서 치주질환의 예방과 조기치료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