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구강건강실태조사 포럼 연다
상태바
치협, 구강건강실태조사 포럼 연다
  • 윤은미
  • 승인 2017.06.2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2일 오후 4시 회관 대회의실서…‘2018 실태조사 계획’ 등 발제 예정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이 다음달 12일 오후 4시 치과의사회관 대회의실에서 ‘구강건강실태조사 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한다.

우리나라 대표 구강건강실태조사인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옛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가 내년으로 다가온 가운데 치러질 이번 포럼은 지금까지 진행돼 온 구강건강실태조사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평가하고, 향후 구강건강실태조사의 지향점을 탐색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역학조사위원회 참여 교수들의 주제 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먼저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박덕영 교수가 ‘한국 구강건강실태조사의 역사’를 발표하고, 경북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최연희 교수가 ‘2015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의 시행과 개선점’을 발표한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조현재 교수가 ‘2018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계획’을 소개한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과 함께 포럼을 기획한 박덕영 교수는 “구강보건정책수립의 기틀이 되는 구강건강실태조사는 단지 구강보건학계의 사업이 아닌 치과계 전체가 관심을 갖고 추진해야할 사항”이라며 “치과계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포럼에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5년도에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로 변환된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는 보건복지부에서 수행하는 전국 단위의 구강건강조사로 2015년도에는 12세 약 45,000명, 5세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돼 우식경험영구치지수(DMFT) 등 국가 구강보건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세계보건기구(WHO) 등에 보고하는 대표 구강건강지표를 생산하고 있다.

참가문의 및 접수는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의 이메일(institute@kda.or.kr) 또는 전화( 02-2024-9188)를 이용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