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논단] 한해를 마감하며…
상태바
[치위생논단] 한해를 마감하며…
  • 편집국
  • 승인 2003.1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여지없이 달력 한 장만이 남았다. 매년 이 맘 때쯤이면 한해동안 거둔 수확에 뿌듯해 하기보다 년초의 계획과 성과간의 괴리감으로 아쉬운 점들이 더 많을 게다. 그런 점에서 올해의 치과계도 예외는 아닌 듯싶다. 하지만 잠시 아쉬움을 뒤로 하고 한해를 결산하는 의미에서 어느 해보다 숨가쁘게 달려왔던 올 한해 치위생계의 길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많은 희비가 교차했던 2003년,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 지난달 2일 열린 재취업자 연수회에서 참가자들이 임상 실습을 하고 있다.
여전한 과제, 인력수급문제

올해 치위생계의 가장 뜨거운 감자는 아마도 구강보건인력수급에 관한 문제일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 4년제 대학 신설 및 증원, 진료보조인력 문제, 치과위생사의 업무 범위 등이 치과계 현안으로 떠올랐다. 구강보건인력수급 문제는 이미 지난해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와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생협)가 한자리에 모여 공청회를 가진 바 있다.

이후 치위생협에서는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해 나가기 시작했다. 치과위생사의 업무현황 및 업무분장 등에 관한 실태조사에 착수해 바람직한 인력수급을 위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휴인력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휴직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재취업자 연수회를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치위생계의 노력과는 달리 올해 발표된 2004년도 치위생(학)과 신설 및 정원 증원의 발표는 충격적이었다. 국민의 구강건강을 도외시한 채 인력수급의 문제를 단순히 양적 증가만으로 해결하려는 단편적인 사고에 기인한 조치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인력난을 이유로 (가칭)치과보조사를 도입하려는 치협의 움직임은 치과위생사의 업무 분장이 불확실한 현 상황에서 혼란만을 가중시킬 여지가 충분하므로 마땅히 재고돼야 할 것이다. 이렇듯 구강보건인력수급과 관련된 문제는 현재 이렇다 할 뚜렷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모두가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여전히 남아있다.

구강보건교육전문가로 자리매김

산적한 미결 과제들로 마음이 무거운 한해이기도 했지만 또 한편에서는 의미있는 일들이 진행되기도 했다. 치위생협에서 구강보건교육전문가인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살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일들을 적극 찾아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먼저 장애인 및 소외집단을 위한 구강보건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點字) 그림책을 발간했다. 구강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작된 이 책자는 비단 그들뿐만 아니라 장애인진료에 참여하는 치과위생사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다.

더욱이 책자를 구매할 때마다 구매자의 이름으로 주문한 수량만큼 장애인 복지재단에 기증을 해 주는 ‘원 플러스 원’ 운동으로 확대되어 그 가치와 의미를 더하고 있다. 더불어 차량 3대를 지원 받아 보다 기동력 있고 적극적인 활동이 기대되고 있으며, 현재 치위생협 홈페이지의 ‘사랑나눔터’ 게시판을 통해 봉사활동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 한가지는 표준화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매체를 보급하기 위한 일환으로 소아환자나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매체가 개발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그동안 적절한 교안과 교육매체에 목말라 하던 구강보건교육자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었고, 현재 본 매체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이 전국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이후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사업으로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이 모든 일들을 진행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치위생협 홈페이지다. 일일 평균 접속건수가 약 3,500여 건으로 전국 2만 5천여 회원들을 한 공간으로 결속시키는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오고 있다.

시도회의 소식과 정보를 알리는 시도회 게시판에서부터 봉사게시판, 회원정보 관리 및 보수교육현황까지 확인할 수 있는 회원관리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갖추어 명실공히 치과계 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정보의 장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치과위생사들의 다양한 활동과 정보교환의 공간으로 큰 몫을 담당해 나갈 것이다.

이 외에도 치과전문의제도 시행에 따른 전문 치과위생사의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한 치과위생사를 위한 영어회화 테잎 개발 등 다각적인 방면에서 많은 사업들이 진행 중에 있다.

간략하게나마 올 한해를 결산해 보면서 이미 이룬 성과보다는 앞으로 이뤄내야할 일들이 많음을 새삼 느낀다. 더욱 많은 이들의 도움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빛은 캄캄한 어둠 속에서 더 찾기 쉽다고 했다. 새해에는 국민의 구강건강과 치과계의 발전을 위해 막힌 담을 과감히 허물고 서로의 지혜를 모아 원안(遠眼)으로 비전을 제시하며 실천해 나가는 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김영남(편집위원, 경복대 치위생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