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 원장,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 성료
상태바
김욱 원장,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 성료
  • 윤은미
  • 승인 2017.10.2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에 대한 표준 차팅법 등 공유…12월 17일 3차 실습코스 예정도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의정부TMD치과의원)가 주최하는 ‘제2회 턱관절 One-Day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지난 22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역앞 삼선빌딩 4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상병 및 증례별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 10가지 사례에 대한 상세한 강의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임상에서 만날 수 있는 90% 이상의 턱관절장애에 대한 표준 차팅법이 공유돼 3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여했다.

또한 턱관절 덴탈 콘빔 CT에 대한 판독 및 보험청구에 대한 교육이 진행돼 연자가 최근 직접 개발한 별도서식의 TMJ CT 판독소견서가 소개됐다. 복잡하고도 긴 서술형의 일반 CT 판독소견서와는 달리 턱관절의 크기나 형태 이상 유무, 6대 골변화 소견 유무를 좌, 우측별로 간편하게 기입하는 방식이 특징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서울치대 구강내과 출신의 외래교수,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 10여명의 임상지도의들의 지원에 나서 참가자가 교합안정장치를 2인 1조로 장착 및 조정하는 실습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적외선, 저출력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장비의 사용법과 에틸클로라이드 냉매를 활용한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연이 진행됐다.

이외에도 2인 1조로 이갈이 치료를 위한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보톡스 주사 실습이 진행됐으며, 김욱 원장이 직접 교육연수생을 대상으로 즉석에서 안면 주름 개선을 위한 미용 보톡스 주사를 시연해 눈길을 끌었다.

투약,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보존적 치료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 난치성, 퇴행성 관절염 등 예후 불량 턱관절장애 증례에 대한 악관절 주사요법, 악관절강세정술 등 외과적 치료에 대한 강의도 있었는데 시술 동영상, 방법, 약제, 보험청구 등이 상세히 소개됐다.

끝으로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턱관절, 매복치,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하기도 용적측정 등 덴탈 콘빔 CT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한 소개 및 교합안정장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장치, 투명교정장치, 치아 미백, 임플란트용 스텐트 등 다양한 기공물을 자가 제작할 수 있는 독일제 Biostar 기공장비의 사용법 등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한편, 제3차 턱관절 One-Day 어드밴스 실습코스는 오는 12월 17일 서울역앞 광명데이콤 신축빌딩 12층 대형 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 메디칼유나이티드 주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 베이직코스 앵콜 강의는 제4차가 11월 5일로 예정돼 이미 마감됐으며, 제5차가 12월 10일 연세치과병원 7층 대강당(2백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