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섭식연하 장애 중요성 짚어
상태바
노년기 섭식연하 장애 중요성 짚어
  • 정선화 기자
  • 승인 2017.11.2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치의학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섭식연하 장애와 전신건강 관련성 강조
대한노년치의학회가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신금백 이하 노년치의학회)가 지난 18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잘 먹기 위해 필요한 여러 측면에서의 노인의 구강관리’를 주제로 펼쳐진 이번 학술대회에는 약 120여 명이 참석했다.

강경리 학술대회장은 “특히 실제로 씹고 삼키는 것까지가 구강의 기능인 만큼, 한국에서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식사 및 전신건강과 직결된 섭식연하 장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했다”며 “노인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치료에 대해 짚고자 했다”고 밝혔다. 

강연으로는 S&P서울치과 소종섭 원장이 ‘섭식연하 장애의 이해’를 주제로 섭식연하 장애의 중요성과 진료 현황, 일본 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노인 환자들을 마주했을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 치아 마모와 부식, 치근의 수직 파절에 대한 내용도 발표됐다.

원서울치과 김우현 원장은 ‘Minimally invasive approach for tooth surface loss in geriatric patient’라는 주제로 매우 흔한 치아 경조직 소실을 쉽게 치료하는 법을 강연했고, 연세닥터스치과 조용식 원장은 ‘IMAGE of Tooth Aging : dentinal change related to vertical root fracture’를 주제로 진단이 쉽지 않지만 흔히 발생하는 치근 수직 파절 진단법과 치료법을 발표했다. 

이어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보철학교실 허중보 교수가 나서 ‘국소의치의 relining은 어떻게 하면 쉽고 효율적인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