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치매구강정책TF, 정책제안서 발행
상태바
치협 치매구강정책TF, 정책제안서 발행
  • 윤은미
  • 승인 2017.12.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간담회서 전달…치매환자 치과의료 본인부담률 10% 인하 정책 제안

 

대한치과의사협회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구강건강정책 TF’(위원장 김영만, 간사 김홍석 이하 TF)가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구강보건분야 및 치과계의 과제와 역할을 담은 정책·사업제안서를 발행했다.

이번 제안서에는 ▲치매관련 구강보건의료 자료개발 및 교육 ▲치매환자 맞춤형 구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치매환자 치과의료 공급체계 구축 ▲치매환자 치과의료 서비스 확대 ▲중증 치매환자 구강관리용품 지원 ▲치매관련 구강보건의료 분야 R&D 활성화 ▲치매 대응 협력 행정체계 참여 ▲구강보건 선도형 치매지원센터와 치매전문병원 시범운영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치매환자 치과의료 본인부담률을 10%로 인하하고 치매환자 치과의료의 가산제를 실시하는 등 현실 가능한 사업과 정책을 제안하고, 각 항목별 필요도와 연차별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눈길을 끈다.

TF는 김홍석 간사, 이성근 위원을 주축으로 지난달 30일 구강생활건강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해 제안서를 전달했다.

김영만 위원장은 “치매관련 정책과 사업이 시작되는 적절한 시기에 치과계 역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제안서가 발행됐다”며 “제안서를 바탕으로 건강보험, R&D 개발, 치매안심센터와 요양병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치과계의 노력이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TF는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등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이번 정책·사업 제안서를 설명하는 정책설명회를 계획 중이다.

이번 정책·사업제안서는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누구든지 다운받을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