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피교육자 위한 제도 만들어야
상태바
국민·피교육자 위한 제도 만들어야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R 도입 공청회 지상중계]③ 치의학 교육 전반을 혁신하는 계기로…

 

치협이 지난 13일 개최한 '치과의사 일반의 수련제도 도입에 관한 공청회'에서 패널토론자들은 일제히 'GPR 도입이 치의학 교육제도 전반을 혁신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박영국 수련고시이사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치협 박영국 수련고시이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면서 "학부는 이론에 치우친 교육, 인턴은 단순 육체노동, 레지던트는 도제식 교육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이사는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누가 가르칠 것인가와 '교육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피교육자가 유리한 학습환경에서 경험에 의한 체험교육을 맘껏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정부의 지원을 얻어내야 한다"고 피력했다.

두 번째 토론자로 나선 푸른치과 김동원 원장은 "GPR은 10년전부터 제기돼 왔고, 원래는 전문의제 시행과 발맞춰 시행됐어야 하는데, 전문의제가 촉박하게 시행되면서 미뤄져 왔다"면서 "치과의료가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GPR은 필수가 돼야 하며,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아울러 "개원의들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임플란트에 목을 메는데, 진정 일차의료가 주로 담당할 진료가 임플란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GPR의 도입이 왜곡돼 있는 일차의료의 내용을 바로잡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통합 GP과정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는 연세 치대 통합진료과의 김기덕 교수도 "치과의사가 아닌 국민, 교육자가 아닌 피교육자가 진정 원하는 제도를 만들어 양질의 일차치과의사를 배출해야 한다"면서 "자칫 병원들의 저임금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못박았다.

대한병원치과의사협회 대표로 나온 카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송현철 교수는 "전문의제 시행 이후 지역·응급의료가 붕괴 위기에 처하면서 결국 그 피해가 국민들에게 돌아갈 상황"이라면서 "일반의든 전문의든 수련자격 조건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병원은 제외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송 교수는 "GPR이 단순히 육체노동으로 전락한 인턴제도보다 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며, 전문의제와의 긴밀한 연계도 필요하다"면서 "결과적으로 일반의제나 전문의제 두 제도가 모두 윈윈 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