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대 횡령액 0원·가압류 1억 등 새 쟁점 대두
상태바
32대 횡령액 0원·가압류 1억 등 새 쟁점 대두
  • 정선화 기자
  • 승인 2018.01.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치, 보궐선거 2차 정견발표회서 전‧현직 집행부 책임론 공방…정책 현안 논의 없어 아쉬움도
경치 보궐선거를 앞두고 구리시 체육관에서 제2차 정견발표회가 개최됐다.

경기도치과의사회(이하 경치) 제32대 보궐선거를 앞두고 지난 8일 경기도 구리체육관 세미나실에서 경기도치과의사회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주최하는 제2차 후보자 정견발표회가 개최됐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후보들이 횡령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공방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며 1차 정견발표회보다 과열된 양상을 띠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새로운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보궐선거 일정 상 마지막 정견발표회인데도 횡령사건 관련 공방에 치중하며 전문의제, 보조인력난 등 시급한 정책 현안이 논의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최유성 후보의 바이스 전성원 부회장.

최유성 후보의 바이스로 출마한 전성원 부회장은 찬조연설을 통해 “경치 32대 횡령금은 0건 0원이지만 31대 집행부 때 횡령액이 3억6천만 원으로, 전체 횡령금액의 50%가 넘는다”고 주장했다. 

전 부회장은 집행부가 부동산 가압류 등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루머에 대해서도 “4월 말에 서류를 제출받아 5월에 이미 전 사무국장 소유 건물에 대한 1억 원의 가압류를 청구했다”고 밝히고 해당 서류를 제시했다.

전 부회장은 “문제가 되는 탄원서‧변제확인서 등은 이미 취소했고 공정한 판결을 내려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했으며 향후 최종 횡령금액 확정시 추가 변제와 10년 외부감사에서 드러나는 부분도 책임지겠다는 변제확약서도 받아놨다”며 지금까지 대두됐던 ‘현 집행부 책임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후 청중이 질의서를 통해 각 집행부별 횡령액 자료의 출처를 묻자 전 부회장이 “경찰이 갖고 있는 일자별로 구분된 약 200여 건의 내역으로 추정한 것”이라고 답했지만, 참관하던 최형수 감사가 “팩트가 아니다”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에 전 부회장이 답변하려 했지만, 선관위 측이 청중석 구두 질문을 제한해 답변이 제지됐다. 

이외에도 박일윤 후보 측 양성현 부회장 후보가 김재성 후보에게 “GAMEX 추진위원장이라는 거짓 이력과 근저당 48억 원을 해결했다는 식의 과장된 인터뷰를 했다”며 “특히 김 후보는 인터넷 광고로 선거운동을 하는 등 불법을 저질러 이미 선관위에서 1차 경고를 받고 2차 적발 시 당선 무효라는 통보를 받은 걸로 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왼쪽부터)기호 1번 최유성 후보, 기호 2번 김재성 후보, 기호 3번 박일윤 후보.

사실관계‧책임유무 치열하게 다퉈

정견발표에 나선 최유성 후보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여러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또 이런 부분을 교묘하게 이용하려는 세력이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억측을 생산해 내고 있다”며 “탄원서, 변제확인서, 사퇴 이유, 이사회 의결 등 전후사정을 충분히 설명했는데 서글프고 답답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또 최 후보는 “지난 집행부 교체 시점에 개인자격으로 횡령범을 고소한 사람들은 수사과정과 재판과정의 정보를 독점했으며, 그 이유는 현 집행부 내 공범이 있기 때문이라고 스스럼없이 말하고 다녔다”며 “최양근 전 회장을 압박한 사람은 과연 누구인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이어 기호 2번 김재성 후보는 “이번 사건은 현 집행부가 횡령범을 비호하고 은폐한 중차대한 범죄행위이기 때문에 현 집행부 후보는 자진사퇴하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만약 박일윤 후보가 더 확실하게 이번 사건을 정리할 수 있다면 머리를 맞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김 후보는 “하지만 박일윤 후보는 이번 사건을 전현직 임원의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정치적 관점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나야말로 전‧현직 집행부의 정치적 파벌과 전혀 관계없고 깨끗한 관점을 가진 유일한 해결사”라고 강조했다. 

기호 3번 박일윤 후보는 “32대 집행부의 실패에 대한 책임은 결국 직선제 선거에서 리더를 신중히 고르지 못한 우리 모두에게 있다”며 “회원들의 선택에 달려있는 만큼 세 후보 모두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꼭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독려했다.

이어 박 후보는 “현재 선거공보물이 1주일 이상 지연되고 있는 이유가 어떤 후보는 임원들이 모두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그리고 다른 후보는 횡령사건에 대한 장황한 설명을 넣었기 때문”며 “불법광고도 임원의 선거운동도 엄연히 불법인 만큼 정당한 선거를 치르자”고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