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이 세미나서 턱관절 노하우 전수
상태바
원데이 세미나서 턱관절 노하우 전수
  • 신수경 기자
  • 승인 2018.02.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보강으로 턱관절장애 총망라…의정부 TMD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

턱관절장애교육연구원은 의정부 TMD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지난 4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제1세미나실에서 진행했다.

이날 세미나는 사전 등록한 130명을 비롯해 현장 등록한 참가자들로 성황을 이뤘으며 기존 강연 내용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보강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오전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턱관절장애의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김욱 원장은 전문의가 담당해야 할 진료와 턱관절장애로 오인될 수 있는 질병들을 소개하고 턱관절장애 치료 방법으로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각종 물리치료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등을 제시했다. 또한 그는 치료 방식에 따른 적용 증상과 금기 사항, 부적절한 치료에 의한 합병증 등도 설명했다.

이어 김욱 원장은 턱관절 파노라마·최신 덴탈 콘빔 CT 등을 활용한 턱관절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및 판독, 턱관절 CT 판독소견서 작성 시 경계해야할 소견 등을 사례와 함께 제시했다.

오후 강연은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진료에 대해 살폈다.

김욱 원장은 보험청구에서 ‘내역설명’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정기관이 아니어도 모든 치과의사가 청구 가능한 항목에 대해 소개했다.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

이갈이 표준 프로토콜…보톡스 병행해야

김욱 원장은 “수면장애 중 유병률이 가장 높은 구강악습관이 이갈이”며 “이갈이 치료에 있어 교합장치의 효과는 ‘중추신경계 순응’으로 일시적이기에 보톡스를 병행하는 것이 표준 프로토콜”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의 말미에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이갈이 치료 위한 교근 및 측두근 ▲두통 및 목·어깨 근막통증 치료 위한 승모근 ▲미용 목적 주름 개선 위한 안면부위 등에 보톡스 주사요법이 즉석에서 시연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끌었다.

이날 세미나의 한 참가자는 “기존 턱관절 세미나와는 달리 구강내과적 치료법뿐 만아니라 악관절 내 주사나 악관절강 세정술 등 외과적 술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며 “턱관절 환자 치료 후 2차적인 보철치료나 교정치료에 대한 연자의 증례가 제시돼 포괄적 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고 전했다.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

턱관절장애 포괄적 진료·협진 이뤄져야

이날 세미나에서 김욱 원장은 “지난해 6월부터 원데이 세미나와 1박 2일 어드밴스 실습과정을 각각 5회와 3회 실시해 1천여 명의 치과의사가 참석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턱관절장애에 있어 보철, 교정, 수술까지 전반을 강연에 담아 포괄적 진료와 협진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2018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Two-Day Advance 실습 코스'를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광명데이콤빌딩 12층 세미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투어! 지방 치과의사들을 위한 찾아가는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3월 25일 광주광역시 치과의사회관에서 개최된다.

세미나의 등록문의는 유선 전화(02-3281-0102) 또는 휴대전화(010-8639-1500)로 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