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Day로 ‘턱관절장애’ 총망라
상태바
Two-Day로 ‘턱관절장애’ 총망라
  • 신수경 기자
  • 승인 2018.03.0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 작성 위한 자체 개발 TMJ-CBCT 판독소견서 양식 제공…25일 광주 시작으로 지방 세미나 개최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주최하는 ‘2018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Two-Day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달 24일과 25일 양일간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에서 개최됐다.

이번 실습 코스에는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이 주요 연자로 나섰으며 턱관절장애교육연구원 수석 임상지도의인 서울탑치과의원 김재홍 원장 등을 비롯해 15명의 임상지도의가 함께 했다.

첫 날인 24일 김욱 원장은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 사례집을 바탕으로 턱관절장애 10가지 증례 및 상병별 진단 및 치료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그는 턱관절 덴탈 콘빔 CT 판독을 비롯해 ▲임플란트 수술 ▲매복치 수술 발치 ▲근관치료 ▲턱관절진단 ▲수면무호흡증 진단 ▲구강내장치 효과 평가 등 덴탈 콘빔의 다양한 치과적 활용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이날 강연에서 김욱 원장은 신속한 작성을 위해 직접 개발한 TMJ-CBCT 판독소견서 양식을 제공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초청 연자인 연세 베스트덴 김현철 원장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에서 턱관절장애나 이갈이 외에도 수면무호흡증 구강내장치 치료의 노하우도 전수했다.

둘째 날인 25일에는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참가자들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2인 1조로 짝지어 장착·조정하는 실습이 진행됐다. 

이날 센트럴청원치과의원 문경환 원장은 치과 내 기공실에서 직접 전방위치교합장치나 교합안정장치 제작이 가능하고 기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고온·가압·성형장비인 바이오스타를 사용한 교합안정자치 wafer 제작에 대해 설명하고 참가자들의 실습을 이끌었다.

또한 초음파, 전기,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등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대한 강연과 실제 사용되는 장비의 시연에 이어 참가자들이 직접 장비를 체험하는 실습이 진행됐다.

아울러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더라도 모든 치과의사가 보험청구 할 수 있는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에 대한 2인 1조의 실습도 펼쳐졌다.

화성동탄 서울리더스치과의원 오재탁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가 가능한 집속초음파(HIFU) 장비에 대한 시연 및 체험 실습을 진행했다.

또한 이날 오후 메트로노 치과의원 노희석 원장은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치료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에 대해 설명하며 참가자들이 직접 2인 1조로 보톡스 주사 용액을 제조해 양측 교근, 측두근에 주사하는 실습을 이끌었다.

남양주 서울탑 치과의원 남진우 원장은 일시적 안면신경 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턱관절장애를 진단하고 전달마취할 수 있는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해부·약리·임상술식·합병증·대처방안 등을 소개하고 혈관수축제가 함유되지 않은 리도카인 및 메피바카인을 사용한 2인 1조 턱관절 전달마취 실습을 이어갔다.

아울러 김욱 원장은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상관절강 내 직접 마취도 시연해 쉽고 안전한 턱관절 전달마취에 대한 임상적 이해를 높였다.

이날 초청 연자인 스마일위드 치과의원의 백운봉 원장은 ‘턱관절장애와 교정치료; 현대 교정에 대한 이해와 TMD, DJD 환자의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 증례’를 주제로 한 특강에서 턱관절장애 환자 치료 후 2차적 교정 등 증례를 발표해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3월부터 두 달에 한 번씩 ‘전국 투어! 지방 치과의사들을 위한 찾아가는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진행 된다”고 전했다.

지방 세미나는 오는 25일 광주를 시작으로 5월 강릉, 7월 대구, 9월 부산, 11월 대전 등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등록문의는 유선 전화(02-3281-0102) 또는 이경화 실장(010-8639-1500)으로 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