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불평등 해소, 6‧13 선거공약에 담겨야
상태바
건강불평등 해소, 6‧13 선거공약에 담겨야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04.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형평성학회, 지방선거 출마자에 건강불평등 대책 마련 주문…“건강은 사회 제도‧정의 문제”

한국건강형평성학회(이하 형평성학회)는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각 지역의 건강불평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공약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일 성명서를 발표 하고, 한 사회의 건강 수준과 건강불평등 정도는 그 사회의 삶의 여건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사회 정의에 대한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6일 형평성학회가 발표한 ‘건강격차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의 삶에 밀착한 지방정부가 건강불평등 문제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로 ‘건강격차 프로파일’은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252개 시‧군‧구별 소득수준 간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다.

이 프로파일에 따르면 2015년도 우리나라 소득 하위 20% 집단의 기대수명은 소득 상위 20% 집단보다 6.6년 짧았으며, 기대 수명 중 실제로 건강하게 사는 기간을 의미하는 건강수명의 경우는 그 차가 11.3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한 지역은 그 차이가 무려 21.2년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형평성학회에 따르면 소득수준 간 기대수명 격차는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2004년 소득 하위 20%와 상위 20% 집단 간 기대수명 격차는 6.06.년에서 2011년 6.59년까지 벌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형평성학회는 “건강불평등 문제는 개인을 다그쳐 자신의 건강을 책임지도록 하는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면서 “중앙 및 지방정부, 정치권, 시민사회, 학계 모두가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정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지방정부가 지역 건강불평등 정도 감소를 위해 명시적이고 구체적 목표를 세워야 한다”며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후보자들은 지역 건강불평등 문제를 완화할 대책을 강구해 공약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