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세미나 강릉 상륙…‘열공 모드’
상태바
턱관절 세미나 강릉 상륙…‘열공 모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06.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연구회 김욱 원장 초청 ‘전국 투어 One-Day 세미나 2탄’ 성료
강릉원주대 치과병원에서 열린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

김욱 원장이 이끄는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강원도 강릉에서도 성황을 이뤘다.

‘전국 투어 제2탄,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는 지난달 27일 오전 10시부터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병원 5층 대강당에서 열렸으며, 강릉지역 개원의를 비롯해 치과대학 3·4학년 생까지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강릉원주대 치과병원 구강내과 박문수·김영준 교수가 좌장으로 나선 이번 세미나에서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턱관절장애의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톡스 주사요법 등 4개 강좌로 구성됐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에서 김욱 원장은 “교육 목표는 기존에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전혀 보험청구를 하지 않았던 일반의도 기초적 수준의 진료와 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면서 “덴탈 파노라마, TMJ 파노라마, TMJ 덴탈 콘빔 CT를 촬영, 판독하고 측두하악장애분석 검사를 시행해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고 주 1회 분사신장법 등 기본적 처치와 처방만해도 보험청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원장은 의료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팁도 공유했다. 그는 만성 퇴행성 관절염 등 만성, 난치성, 재발성 장애나 불안, 우울 등 정신장애를 동반한 만성 통증 환자나 기존의 보존적 치료가 실패한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반드시 구강내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만 하고 일반의는 주로 예후가 확실한 급성, 기질성, 관절성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위주로 진료를 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원장은 Autopsy Video 강의로 턱관절내장증의 병태에 대한 청중들의 이해를 도왔고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작성 요령 및 증례를 소개했다.

또한 파노라마 영상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수술 목적으로 최근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덴탈 콘빔 CT를 턱관절에 적용, 촬영할 때 유용한 판독사항을 비롯해, 김 원장이 지난해 직접 개발한 간편한 별도서식의 턱관절 CT 판독소견서를 공유키도 했다.

‘턱관절장애의 치료’ 강연에서는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 방법 및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 등에 대한 소개와 임상 적용시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김 원장은 생소할 수도 있는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에 대해 강의하면서, 일시적 안면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 하면서, 고착 해소나 탈구 정복 시 도수정복의 성공률을 극대화 하는 임상 노하우를 공유했다.

또한 투약,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보존적 치료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 난치성, 퇴행성 관절염 등 예후 불량 턱관절장애 증례에 대한 악관절강내 스테로이드(트리암시놀론, 덱사메타손) 주사요법, 악관절도약술(pumping), 악관절강세정술(arthrocenthesis) 등 외과적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 주의사항 및 약제 소개, 보험청구 교육이 이어졌다.

특히 부작용 및 주의사항을 숙지한다면 매복치 수술발치, 상악동 거상술 등 각종 구강 수술 시 부종, 통증 등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덱사메타손 스테로이드 피하근육 주사법은 청중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김욱 원장이 강연에서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3번째 강연인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연에서는,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용례, 장착 및 교합 조정 방법, 주의사항 등을 김 원장의 23년 노하우를 담아 공유해 주목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보톡스 주사요법’ 강연이 진행됐는데, 턱관절장애를 비롯한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악안면영역의 치료 및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 강연 및 시연이 진행됐다.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이갈이 등에 대한 교근, 측두근, 승모근 등 치료적 보톡스 주사요법에 대해 구강내과 전문의인 평래 서울탑치과의원 김재홍 원장과 진접 서울탑치과의원 남진우 원장, 서울본치과의원 김성헌 원장, 서울청춘치과의원 이정윤 원장이 시연에 나섰다. 김욱 원장은 안면 주름, gummy smile 등 미용적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해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강연에서는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교정, 양악전진수술, 구강내장치 증례는 물론 최근 치과계에서 임상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강연도 진행됐다.

한편,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주최한 턱관절연구회는 오는 17일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7층 대강당에서 ‘서울지역 턱관절 One-Day 세미나 베이직 코스’를 개최할 예정이며, 오는 7월 8일에는 서울역 광명데이콤 빌딩 12층에서 ‘서울지역 턱관절 One-Day 세미나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진행한단 방침이다.

등록 문의는 유선전화(02-3281-0102)나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