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박주영 교수, 네이쳐에 논문 게재
상태바
서울대 박주영 교수, 네이쳐에 논문 게재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8.11.3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저자로 11월 호에 게재... "한국 치의학계에서 고무적인 결과"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박주영 교수의 “Remote control of gc expression by arginine methylation” 논문이 과학연구 전문지인 <네이쳐 면역학 (Nature Immunology)> 11월 호에 게재됐다.

박주영 교수

박주영 교수의 이번 논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발생과 분화를 조절하는 싸이토카인 공통 수용체 감마(common g cytokine receptor, gc)에 대한 내용으로, 일본 동경대 Takanayaki 박사 그룹이 동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대한 프리뷰 및 논문 평을 제1저자로 작성해 저널에 이름을 올렸다.

박 교수는 지난 5년 반 동안은 미국 국립보건 연구소(NIH)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T 세포 면역학을 연구했으며, 특히 올해와 지난해에는 생쥐 모델에서 구강 점막에 분포되어 있는 T 임파구를 분리하고 성질을 분석, 구강점막 면역 항상성을 조절하는 기전을 밝힌 논문을 각각 Frontiers in Immunology 와 Mucosal Immunology에 게재한 바 있다.

그는 "가설에 대한 토론을 거쳐 수행한 연구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면서 "앞으로 구강 병소의 발생과 치료에 대한 면역학적 접근을 통해 의미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 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박주영 교수는 지난 2011년 대한치과의사협회 신인학술상,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국제치과연구학회(IADR) 학술경연에서 Unilever Hatton Awards 1등 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