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치과주치의 예산 기재부 반대로 불발
상태바
학생치과주치의 예산 기재부 반대로 불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12.1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입자 책임’ 내세워 건보공단 사업으로 미루기 시도…복지부, 부처 사업안으로 추진 예정

결국 학생치과주치의제 사업 예산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100억 원 규모의 ‘학생치과주치의제’ 사업 예산이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의 반대로 통과되지 못했다.

신 의원실에 따르면 기재부 측은 국회 보건복지위원들과 보건복지부에서 필수 사업이라고 설득했음에도 불구하고 극구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는 학생치과주치의제 사업 내용 등은 현행 국민건강보험 급여에서 해결 가능하며, 학생진료 등 의료비 지원은 일반 예산이 아닌 건강보험 재정으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는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이승묵 사무관은 “학생치과주치의사업을 재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 3월 보건복지부 예산 수립 시 학생치과주치의제를 복지부 안으로 담아서 시행할 생각”이라면서 “기재부의 논리대로 건보재정에서 이 사업을 하려고 하면 성인 스케일링이 급여화된 것처럼 학생치과주치의제도 바로 건강보험에 담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한 추진 일정이나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 사무관은 “내용 없이 가기는 힘들 것 같다”면서 “연구용역 등 건보재정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방법도 있고, 여러 방법 중 하나”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기재부는 오랫동안 ‘건보 가입자 책임 원칙’을 내세우며 국고지원을 축소해 왔으며 이번 학생치과주치의제 예산안 역시 이런 맥락에서 반대한 것으로 보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